애플이 새로운 OTA(over-the-air) 업데이트 방식으로 iOS 5.0.1을 배포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아이폰 4S의 배터리 소모 문제를 수정하고,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 제스처를 지원한다.
배터리 누수 이슈는 지난 몇 주간 사용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됐던 것으로, 여러 해결 방법이 제시되긴 했으나 아직까지 근본적으로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애플은 지난 주 배터리 문제를 인정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약속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는 아무나 아이패드 2의 잠금 화면과 비밀번호 보호를 스마트 커버만을 사용해서 풀 수 있었던 보안 문제를 해결했다. 이 익스플로잇은 아이패드의 검색 기능과 함께 홈 스크린이나 열려있는 앱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호주 사용자들을 위한 음성 인식률도 높아졌으며, 클라우드의 문서에 있었던 버그를 해결했다.
그러나 iOS 5.0.1은 버그만 수정한 것은 아니다. 오리지널 아이패드에 멀티터치 내비게이션 제스처가 추가됐다. 사용자들은 이제 네, 다섯 손가락을 이용해서 멀티태스킹 메뉴를 열고,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앱을 전환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설정>일반>멀티태스킹 제스처 옵션을 활성화 하면 된다.
iOS 5가 출시되고 나서 처음으로 OTA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은 설정, 일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