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킹하이웨이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은 55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2.6%, 영업이익은 213억원(35.1%), 순이익 150억원(35.9%)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각각 38.7%, 27.3%를 기록했다.
차이나킹측은 1분기 호실적을 기록한 이유에 대해 고부가가치 신규 브랜드 ‘영생활력’의 매출 확대와 전국적인 판매네트워크 확대 때문으로 분석했다.
본격적인 생산을 앞두고 기대를 모으고 있는 차이나킹의 차(茶)시리즈 신제품의 광고비 증가와 자체 재배단지 감가상각비용 발생에 따른 판관비 증가로 지난 4분기(4~6월) 대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감소했다.
차이나킹은 향후 계획에 대해 전국으로 판매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고부가가치 신제품 출시와 자체 재배단지를 추가로 확충하는 등 고수익·고성장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차이나킹 관계자는 "현재 천연약재 유통 대리상 2개를 포함하여 26개의 총판대리상을 확보하고 있고 북경, 흑룡강, 절강성 등 새로운 지역에 신규 총판 계약을 지속 추진 중이다"라며 "캡슐, 정제, 차, 연캡슐, 수용성 분말제 등 기존제품의 생산라인 증설과 신제품 생산라인 설비 완공을 앞두고 있어 내년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생산 캐파도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