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남미 누적 수출 200만대 달성

입력 2011-10-23 09:00수정 2011-10-23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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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관계자들이 중남미 지역으로 수출되는 200만째 차량인 엑센트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자동차가 중남미 지역에서 누적 수출 200만대를 달성했다.

현대차는 지난 22일 울산 선적부두에서 칠레로 수출되는 엑센트, 투싼ix 등 약 800여대의 차량을 선적함으로써 중남미 지역 누적 수출이 200만대를 넘어섰다고 23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는 1976년 중남미 지역 첫 진출 이후 30년 만인 지난 2006년 누적 수출 100만대를 달성한데 이어 5년만에 다시 200만대를 돌파하게됐다.

특히 중남미 시장 진출 17년 만인 1993년에 누적 수출 10만대를 넘어선 데 반해, 이후 50만대 달성에는 7년(2000년), 100만대 달성에는 6년(2006년), 200만대 달성에는 5년(2011년)이 각각 걸리며 비약적인 성장세를 이어왔다.

중남미 시장은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첫 수출을 시작한 뜻깊은 지역으로, 현대차는 지난 1976년 7월, 에콰도르에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 5대를 수출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현대차는 1992년 현지의 완성차 시장 개방과 함께 2003년 이후 오일머니의 유입으로 현지 경제가 안정됨에 따라 중남미 지역의 수출 물량이 급속도로 증가했으며, 특히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률을 바탕으로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수출 20만대를 넘어섰다.

현대차는 중남미 지역의 41개국에 엑센트, 아반떼, 투싼ix 등을 포함한 17개 차종을 수출하고 있으며, 칠레,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등에서는 10~15%대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올들어 지난 9월까지 브라질 5만6365대, 칠레 2만4034대, 콜롬비아 1만8834대 등 총 17만5275대를 중남미 시장에 수출했으며, 올해 총 25만5000대의 완성차를 수출할 계획이다. (41개국 기준, 대형 상용 제외)

특히 중남미 최대 자동차 시장인 브라질에서 내년 11월 연산 15만대 능력의 현지 공장을 본격 가동해 브라질 시장에 특화된 소형차를 생산 및 판매함으로써 현지 수요에 적극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남미 지역은 현대차의 해외 시장 공략이 처음 시작된 곳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남미 시장에서 단기간에 누적 수출 200만대를 달성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내년 말 브라질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게 될 현지 전략 소형차가 본격 판매되기 시작하면 현대차는 중남미 시장의 선두 업체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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