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삼성전자 등 전자·통신 업종의 주요 기업들이 광고비를 줄인 데 비해 현대차 등 자동차업종은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분석기관인 한국CXO연구소는 18일 삼성전자·현대차·LG전자·SK텔레콤·기아차 등 작년 기준 5대 광고주가 상반기 광고선전비로 총 1조647억원을 지출해, 작년 같은 기간의 1조4752억원에 비해 4104억원(27.8%)가 줄었다고 밝혔다.
최대 광고주인 삼성전자는 상반기 4602억원을 광고선전비로 써 작년 같은 기간 7702억원보다 40.3% 감소했다.
LG전자는 상반기 3611억원을 집행, 작년 상반기 4386억원보다 17.7%(774억원)가 줄었고, SK텔레콤은 947억원을 광고선전비로 써 작년 같은 기간(1224억원)보다 22.7%가 감소했다.
자동차업종은 상대적으로 호황을 누리면서 광고비를 늘렸다.
현대자동차는 상반기 920억원을 광고선전비로 투입, 지난해 상반기(879억원)보다 4.7% 늘었고, 기아자동차는 565억원을 사용해 작년 상반기(558억원)보다 1.1% 증가했다.
광고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상반기 광고선전비를 줄인 것은 대내외적인 경영 여건이 주요한 이유이겠지만, 하반기 매체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해 여타 광고선전비 집행을 보류한 기업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