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국감] “4대강 광고비 106억…MB정부는 광고공화국”

입력 2011-09-26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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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정부의 최대 국책사업인 4대강 사업 홍보를 위해 총 106억원의 정부광고비가 집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참여정부의 최대 중점사업이었던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광고비 12억 1600만원에 비하면 6배가 넘는 액수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부겸 민주당 의원이 26일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9년부터 올 6월까지 정부에서 집행한 4대강 사업의 광고비는 총 77억원, 제작비는 29억원으로 집계됐다.

부처별 광고 집행액은 국토해양부가 48억 90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문화부 16억 5900만원, 환경부 9억 300만원, 수자원공사 2억 4900만원으로 조사됐다. 제작비는 국토부 28억 6000만원, 문화부 4400만원, 환경부 200만원, 수자원공사 1600만원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광고 집행에도 불구, 효과는 미진하다는 게 김 의원의 지적이다.

2010년 국토부의 4대강 광고효과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1050명) 중 40%가 ‘광고를 본 적 없다’고 답했다. ‘광고를 봤다’는 응답자 중에서도 36%는 ‘기억나는 게 없다’고 했고, 4%는 반대 광고로 오인한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를 통해 4대강 사업에 긍정적 이해를 갖게 됐다’는 응답은 24%에 그쳤다.

김 의원은 “이 정부는 자신들의 정책에 반대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이해 부족으로 여기고 혈세를 낭비하면서 미화와 홍보에만 급급한 광고공화국”이라며 “일방적으로 치적을 홍보하는 데 혈안이 될 게 아니라 민심을 헤아리는 자세를 가지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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