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 국내 CEO(최고경영자)들은 영업이익 중 사회공헌에 많은 비중을 책정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CEO 4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8일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회공헌활동에 영업이익의 몇 %를 쓰는 것이 가장 적당하냐는 질문에 CEO 38.5%가 0.5∼1.0%라고 답했다.
1.0∼2.0%가 적당하다는 답변(22.9%)이 그다음으로 많았고, 0.5% 미만(19.8%), 2.0% 이상(15.7%)이 그 뒤를 이었다.
사회가 기업에 가장 기대하는 사회공헌 분야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43.3%가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이라고 답했다.
지역사회 지원(개발)은 26.7%, 장학사업은 11.9%, 환경보전은 10.0%, 문화예술 지원은 6.4%, 재난구호는 1.2%를 차지했다.
회사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으로는 35.2%가 사내 사회공헌 전담팀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재단을 설립(22.4%)하거나 정부기관과 협력한다(22.1%), 비정부기구(NGO)와 같은 외부 전문기관에 지정기탁한다(18.3%)는 응답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