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TV 및 무선통신 반도체 업체인 아이앤씨테크놀로지는 중국 모바일TV 시장 표준인 CMMB(중국 휴대폰 멀티미디어방송) 진출을 위해 수신제한기능(CAS)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CAS는 채널을 암호화해 불법시청을 방지하고 가입자의 시청권한, 상품 패키지, 연령제한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중국 모바일TV에 필수적인 인증이다.
CAS는 소프트웨어 방식, 하드웨어 방식 두 가지로 나뉜다. 소프트웨어 방식 CAS를 사용할 경우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는 칩인 DSP(digital Signal Processor)가 탑재되지만 하드웨어 방식 CAS는 별도의 칩 부착이 필요 없어 제품의 크기가 작고 전력효율이 높다.
하드웨어 방식의 CMMB CAS인증을 받은 업체는 국내에서는 아이앤씨가 유일하며 전세계적으로도 극소수라고 알려져 있다.
아이앤씨 관계자는 “올해까지는 차이나모바일의 TD-SCDMA(중국 독자 3G 기술) 휴대폰에만 CMMB가 독점적으로 탑재 되고 있으나 내년부터는 다른 사업자들도 CMMB를 서비스할 수 있어 CMMB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중국 전체 휴대폰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올해 말 CMMB용 SoC(시스템온칩) 제품을 출시 예정이며 내년에는 중국 시장에서 본격적인 매출 발생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