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북]화제의책-팔로워십

입력 2011-08-05 14:48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바버라 켈러먼 지음/ 김충선, 이동욱, 이상호 옮김/ 더난 출판사/1만6800원/424쪽

2008년 미국 대선에 대한 분석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라는 인터넷 기반의 신기술이었다.

‘팔로워십’은 “지금은 팔로워의 시대”라고 선언하며, 정치뿐 아니라 비즈니스와 문화 등 사회 전반의 리더 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날 것을 요청한다. 급격하게 성장 및 확대되고 있는 팔로워의 가치를 재확인하면서, 여러 사례를 들어 팔로워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주장하는 것이다.

또한 팔로워를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유형을 역사적 사건을 통해 분석한다. 나아가 팔로워에게 요청된 팔로워십을 설명함으로써 리더의 역할을 재조정한다.

저자 바버라 켈러만은 리더십 분야의 학자로서 현재 하버드 대학교 케네디스쿨에서 리더십을 가르치고 있다. 오랜 기간 리더십을 배우고 가르친 저자가 리더와 리더십만이 조명 받는 학계에서 이 책을 쓴 이유는 리더와 팔로워가 서로 얽혀 있으며, 이제는 리더가 팔로워를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상황이 되었음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녀는 이 책에서 권력(power), 권한(authority), 영향력(influence)의 역학관계(dynamics)를 기준으로 더 많이 가진 자를 리더로, 덜 가진 가는 팔로워로 구분한다. 그리고 왜 지금껏 리더만이 강조되었고 이런 흐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팔로워가 리더를 따르는 이유는 무엇이며 반대로 반대하는 이유 또한 무엇인지 등에 대한 이론을 정부, 군대, 기업, 사회운동 등의 사례와 더불어 설명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