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개인고객부문 표현명 사장
"이동통신 선진화를 얘기하는 데 우리 휴대폰 유통체계는 90년대와 다를 게 없다. 스마트폰 고객이 1500만 넘지만 유통구조는 낙후됐다. 소비자들은 매장 마다 다른 휴대폰 가격에 불신감을 가지고 있다. 정보습득에 빠른 20대들은 휴대폰 싸게 사지만 나머지는 덤터기 쓸까봐 불안해 한다. 누군가는 바꿔야 한다. 우리가 먼저 하겠다."
KT가 28일 광화문사옥 1층 올레스퀘어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KT 개인고객부문 표현명 사장은 페어프라이스제도(공정가격제도)을 도입해 휴대폰 유통구조의 일대 혁신을 일으키겠다고 선언했다.
KT는 이달 초부터 전국 온오프라인 대리점(판매점)에서 같은 가격에 휴대폰을 판매하는 페어프라이스제도를 시범실시하고 있다. 페어프라이스제도 도입으로 소비자는 발품을 팔면서 가격흥정을 하지 않고도 합리적인 가격에 휴대폰을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이날 표 사장은 통신시장의 기형적인 유통구조를 만들어 내는 제조사 장려금을 장기적으로는 ‘제로(0)’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표 사장은 "제조사장려금은 제조사가 대리점(판매점)에 지급하는 것으로 출고가를 높이고 판매처별 휴대폰 가격차이를 만들게 된다"면서 "소비자 알 권리를 위해 제조사 장려금을 전 매장에 고시하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표 사장은 제조사 장려금 고지의무는 소비자실익과도 직결된 문제기 때문에 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해 필요하면 지경부에도 해당 건에 대한 지원요청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반면 이통사 보조금은 제조사 장려금과 달리 고객에게 혜택으로 돌아가는 투명한 금액이라고 강조했다.
표 사장은 해외 선진국의 예를 들어 "미국 버라이존의 경우도 온오프라인 판매점에서 휴대폰을 판매할때 일반판매가와 이통사 보조금이 포함된 2년약정 판매가 2가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있다"면서 "이통사 보조금은 많을 수록 단말할인과 통신요금할인으로 고객에게 돌아가지만 제조사 보조금은 대리점이나 판매점에 돌아가는 금액으로 본질적으로 규제가 필요하다"이라고 말했다.
방통위가 연내 블랙리스트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데 대한 대리점 유통지배권 강화 등 선조치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표 사장은 "블랙리스트제도가 고객에게 도움이 된다면 무조건 해야되겠지만 블랙리스트 제도를 도입하게 되면 제조사는 재고부담을 끌어안게 된다"면서 "어떤 부분이 더 좋은 지는 제조사가 판단할 몫"이라고 말했다.
한편 페어프라이스 도입에 따라 복수 이동통신사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점에서 KT제품 판매 기피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일부 공감했다.
표 사장은 "판매점에서는 소위 리베이트 때문에 장려금을 많이 주는 모델을 권유한다. 과도적으로는 기피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적정 마진을 가지고 판매할 수 있는 여건으로 바뀌면 판매점의 호응도도 올라갈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