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철 SK커뮤니케이션즈 대표는 28일 네이트와 싸이월드 3500만명 회원의 개인정보가 해킹으로 유출된 사고와 관련해 고객들에게 사과했다.
주 대표는 발표문을 통해 “이번 일과 관련해 고객들께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린다”며 “재발방지와 고객피해 최소화를 위해 회사의 모든 역량을 기울일 것과 조속한 원인파악 및 고객정보 회수를 위해 수사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으며, 추후 수사기관 및 관계기관의 사실 확인을 바탕으로 자세한 내용을 고객들께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컴즈는 주형철 대표가 직접나서 고객정보보호 스페셜테스크포스장으로써 관련 임원과 함께 운영 중이며, 관련 건이 마무리 될 때까지 풀 가동할 예정이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중국발 IP로 SK컴즈 시스템에 불법으로 접근해 3500만명의 고객정보가 유출됐으며 SK컴즈는 오늘 사실을 확인해 방통위에 알리고 경찰청에 수사의뢰했다.
또한 추가적인 공격을 방지할 수 있도록 시스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중국발 IP를 이용한 접근을 차단하는 한편 비밀번호 변경을 유도하고 있다.
SK컴즈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한 유출된 개인 정보에는 △ID △이름 △핸드폰번호 △이메일주소 △암호화된 비밀번호 △암호화된 주민번호 등이다. 주민번호와 비밀번호는 최고 수준의 기술로 암호화돼 있어 안전하다고 SK컴즈 측은 밝혔다.
방통위는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대다수가 이용하는 네이트와 싸이월드의 개인정보 유출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정보가 유출된 이용자에게 즉각 해당 사실을 알리도록 했으며 네이트와 싸이월드사이트에 ‘개인정보 유출여부 확인하기’ 팝업창을 띄워 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 또는 이름으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방통위는 SK컴즈의 개인정보 유출사고 경위 파악을 위해 개인정보와 보안 전문가 등으로 사고 조사단을 구성했으며 SK컴즈의 과실과 개인정보보호 관련 위법 사항 등에 대해 엄격하게 조사해 조치할 예정이다.
방통위 측은 “이번 SK컴즈의 개인정보보호 유출사고의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이용자들이 인터넷 비밀번호 변경에 적극 협조해 주기를 당부하며 추가 사고 방지를 위한 인터넷 웹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기업과의 개인정보 침해 대응 핫라인 등을 적극적으로 가동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