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민 모두가 합심해 열리는 축제, 문화군민의 자긍심 대내외에 알려
하지만 뚜렷한 테마가 있고 천혜의 자연을 간직한 곳이라면 어떨까. 오는 7월 30일부터 ‘제39회 강진청자축제’가 열리는 남도문화답사 1번지 ‘강진’에서 그 해답을 찾아본다.
남해안이 바라보이는 곳에 위치한 전라남도 강진은 해남과 완도와 함께 한반도의 끝자락을 형성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월출산을 인근에 두고 있어 아름다운 남해안은 그것만으로도 만족할 만한 여행지다. 강진을 흐르는 탐진강은 바다에 도착하면 넓은 갯벌로 흘러 썰물에는 강이 되고 밀물에는 바다가 되는 장관을 연출한다.
근처 여계산은 산세가 가파르지만 그 산자락에는 고려청자의 중심이 자리 잡고 있다. 이곳 여계산은 고려시대 청자를 만든 가마가 위치했던 청자도요지, 그리고 청자 박물관이 있어 산행과 함께 청자 역사를 알 수 있는 장소이다. 바로 이곳에서 매년 여름마다 강진청자축제가 열린다.
현대의 기술과 고려시대 선조들의 지혜 접목으로 다채로운 행사
강진 축제는 강진군민 모두가 합심해 열리는 축제. 따라서 강진에 들어서자마자 축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축제장으로 가는 길은 코스모스, 팬지 도라지 등의 꽃이 만발해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축제의 본마당이 열리는 강진청자마을로 들어서면 체험행사, 전시행사, 공연행사 등이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
체험행사로는 조선민화 및 문패 만들기, 청자보물선 온누비호와 옹기배 승선체험, 물레 성형하기, 청자 조각하기 등 총 36종의 행사가 준비되었다.
전시 행사는 청자 등 전시, 국내․국제 도예작가 작품 초대전, 대한민국 청자공모전 등의 11종의 행사가 열리며 공연행사로는 앞서 소개한 MBC 개막축하쇼, 서울시 무용단 공연, 청자골 청소년 락 페스티벌 등이 열려 사람들의 흥을 돋운다. 이밖에도 청자골 사생대회, 강진청자 보물찾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개최된다.
체험 행사 중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청자보물선 온누비호 승선체험이다. 이 배는 고려시대인 9세기부터 14세기까지 강진에서 생산된 청자를 개성까지 운반하던 배를 복원해 만들어져, 마량항에서 직접 승선을 재현하고 있다. 50분 정도의 마량항과 완도 고금대교를 둘러볼 수 있는 운행시간은 고려시대를 느끼기에 충분한 경험을 안겨준다.
올해는 옹기마을로 유명한 강진군 칠량면 봉황리에서 마지막까지 존재했던 옹기배를 직접 승선해 보는 체험이 신설되었다. 옹기배 승선체험과 함께 무형문화제 96호 옹기장 정윤석씨의 전통옹기 제작시연을 보고 직접 옹기를 제작해보는 시간을 즐기다보면 청자와 강진 옹기의 명성과 우수성을 가슴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축제 기간 중 꼭 가봐야 할 전시회는 국내․국제 도예작가 워크숍이다. 청자촌 상설부스에서 열리는 이번 워크숍은 국내와 국외의 유명 도예작가를 초청하여 학생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워크숍이다. 이 외에도 대한민국 청자공모전 및 입상작품이 전시되어 재능 있는 일반인과 학생들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또한 다산 정약용이 강진에서 유배될 때의 사용한 물품을 전시한 다산유물특별전도 함께 열린다.
다양한 공연 행사 중에서는 첫날의 개막축하쇼와 마지막 날 폐막공연을 주목할 만하다. 폐막공연은 초청가수와 군민이 함께하는 군민 화합 및 내년축제 성공기원 공연이 열린다. 또한, 지난해 광주ㆍ전남지역에 한정됐던 주부가요 열창무대는 그 규모가 확대되어 전국의 아마추어 가수 10여명이 겨루게 된다.
축제와 동시에 열리는 부대행사로는 전국에서 최초로 청자 악기를 제작하여 시연 및 체험 행사를 선보이는 것과 함께 의학적 관점에서 건강생활 실천을 손쉽고 폭넓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하는 한방증진체험관, 전통혼례식 등이 열려 청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준다.
강진은 ‘남도문화답사 1번지’답게 즐길거리, 볼거리 외에도 푸짐한 상차림을 자랑한다. 남도식문화의 정수인 한정식을 비롯, 짱뚱어탕, 마량항에서 잡히는 풍부하고 싱싱한 횟감은 식도락들의 입맛을 자극한다.
현대사회의 틀에 박힌 일상에 젖어있는 이들에게, 강진은 무엇보다도 값지고 이색적인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강진청자축제 오는 길!
[항공편]서울-광주유스퀘어(50분, 1일 7회)/서울-목포(50분, 1일 1회)
아시아나(1588-8000) 대한항공(1588-2001)
[철도편]일반 서울-목포(5시간, 1일 9회 운행)/서울-나주(4시간 30분, 1일 8회 운행)
KTX 서울-목포(3시간 10분, 1일 8회 운행)/서울-나주(3시간, 1일 4회 운행)
[고속버스]서울-강진버스여객터미널(5시간, 1일 6회)/부산-강진버스여객터미널(4시간 40분, 1일 22회)/인천-강진버스여객터미널(5시간 30분, 1일 3회)/성남-강진(5시간, 1일 2회) 문의 강진버스여객터미널(061-432-9666)/ 광주유스퀘어(062-360-8114)
[승용차]서울-강진(4시간 30분)/광주유스퀘어-강진(1시간 20분)/부산-강진(3시간 30분)/대구-강진(4시간 30분)/목포-강진(40분)/대전-강진(3시간)
서울ㆍ인천ㆍ충청권-서해안고속도로 이용/대전ㆍ호남권-호남고속도로 이용/부산ㆍ대구ㆍ경남권-88ㆍ남해고속도로 이용
<도움말: 강진군청 축제팀 문의 061-430-3191~4 www.gangjinfe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