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할부금융 진출 "쉽지 않을 것"

금융위가 20일 발표한 '저축은행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저축은행권은 회의적인 시선을 보이고 있다.

영업구역 내 의무대출 비율 완화 등의 조치가 일부 효과를 거둘 수 있겠지만 실질적인 먹거리 측면에서는 대책의 내용이 부실하다는 반응이다.

특히 당국이 저축은행의 새로운 먹거리로 들고 나온 할부금융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대세다.

당국에서는 중고차 할부시장에서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현대캐피탈, 아주캐피탈 등 대형 캐피탈사들이 이미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에서 중고차 할부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다.

한 대형 저축은행 관계자는 "캐피탈업계가 독점하고 있는 자동차 할부시장에 직접 뛰어들기 보다 다른 틈새시장을 발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BIS 비율 10%, 고정이하 여신비율 8% 이하를 충족하는 곳에만 할부금융업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형 저축은행 중 BIS 비율 10% 이상, 고정이하 여신비율 8% 이하를 충족하는 곳은 거의 없다. 이 비율을 충족하는 중소형 저축은행들은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할부금융업의 특성상 선뜻 이 시장에 뛰어들기가 쉽지 않다.

다른 대형 저축은행 관계자는 "이번 금감원 검사 결과를 반영하면 BIS 비율 10% 이상의 저축은행 숫자가 더 줄어들 것"이라며 "할부금융업을 풀어줬지만 어느 고객이 더 비싼 이자 내며 저축은행에서 자동차 할부를 받아갈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영업구역 내 의무대출 비율을 현행 50%에서 40%로 완화하는 방안이나 임대업을 부동산 관련 대출 비율 산정에서 제외하는 부분은 영업력 악화에 시달리는 지방 저축은행의 숨통을 트이게 하는 데 적지 않은 효과를 줄 것이란 기대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영업구역 내 의무대출 비중과 임대업 관련 내용들에 대해서는 상당히 환영한다는 입장"이라며 "저축은행중앙회가 공동 여신전문출장소를 설치하는 방안도 대책에 들어가있는데 현실적으로 당장 운영하기는 어렵고 중장기적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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