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는 지난 1일부터 이달 4일까지 69개 점포 3200여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올 상반기 소비 경향을 보여주는 키워드로 구제역(Disease), 방사능(Radioactivity), 대형상품(Enormous), 해외 소싱(Abroad), 동반성장(Mutual growth)의 앞글자를 딴 'DREAM'을 골랐다고 6일 밝혔다.
작년 말부터 이어진 구제역 여파로 돼지고기 값이 고공행진하고 쇠고기 값은 내려가면서 롯데마트에서 쇠고기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30%가량 는 반면 돼지고기 매출은 7.4% 줄었다.
3월 일본 대지진과 원전사고도 소비에 변화를 일으켰다. 지진 이후 한 달 동안 미역과 다시마 매출은 2배, 소금 매출은 2.3배 늘었으나 생선회 매출은 7%가량 줄었고 일본산 생태는 지진 직후 판매가 중단됐다.
또 상반기에는 롯데마트의 '손큰 피자'와 GS25의 '위대한 버거' 등 엄청난 크기와 싼 가격을 과시하는 유통업체의 대형 패스트푸드 경쟁이 이어졌다.
식품 물가의 고공행진으로 유통업체가 노르웨이산 고등어, 태국산 주꾸미 등 국산보다 싼 해외 소싱에 주력하면서 롯데마트 기준으로 수입 수산물 매출이 작년보다 3배 급등했다.
이와 함께 롯데마트는 우수 중소기업 발굴을 위한 박람회 개최, 중소기업과 함께 만드는 '손큰' 브랜드 개발 등 동반성장도 유통업계에 화두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