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다음은 KB?...국민은행, 이자 26억원 미지급

입력 2011-04-21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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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이 3만7000개 계좌에 대한 이자 26억원을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해당부서 직원의 착오로 발생한 일로 전산시스템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 KB국민은행의 설명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지난 2003년 9월 29일부터 판매된 장기주택마련저축(장마저축) 중 5년 이상 경과된 뒤 중도 해지한 계좌 3만7000개에 대한 이자 26억원을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상품은 가입일로부터 3년 까지는 고정 금리를 적용하고 이후 3년은 변동금리를 적용하는 구조였지만 실제론 가입일부터 해지 때까지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를 적용한 것이다.

장기주택마련저축 전산작업을 하는 전산부서 직원이 프로그램문구 해석을 잘못하면서 가입일로부터 해지일까지 모두 변동금리를 적용했다는 것이 국민은행 측 설명이다. 따라서 전산시스템 오류와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자체검증과정에서 이 사실을 발견하게 됐다"며 "지난 4일부터 고객들에게 전화를 걸어 차액입금은 물론이고, 상황을 안내하고 사과드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장기주택마련저축 이자지급 착오발생 대상계좌 중 약 70%를 고객에게 지급했고 지속적으로 고객응대와 함께 입금절차를 진행중"이라며 "불가피하게 연락이 되지 않는 고객의 경우 4월말까지 고객의 계좌에 입금 하고 관련내용을 통장에 인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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