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소사~원시 평가조작 의혹 '적극 해명'

입력 2011-04-12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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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가 경기 부천 소사∼안산 원시 구간 복선전철 사업의 건설업체 선정 평가과정 조작 문제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국토부는 12일 긴급 보도자료를 통해 이 사업은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BTL 사업으로 지정고시된 사업으로 'MBC가 입수했다는 정부대외비 문건'은 실무자인 주무관이 우선협상대상자 평가에 대해 개인적인 소견을 정리한 자료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3시경에는 국토부 기자실에 관계자가 직접 나서 ""담당 국장에까지 보고를 했고 이후 국장실에서 입찰 감독기관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했지만 문제가 없다고 결론내렸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보고를 한 것으로 입찰평가를 다시 해야 할 정도의 여부를 따져봤지만 결론은 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6급 직원이 업계에 나돌고 있던 애기를 개인적으로 작성한 문건의 사실성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가 없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특히 "해당 문건을 아직 확보하지 못해 정확한 상황을 전하기는 어렵다"면서 "방송에 보도된 문건의 진위여부도 확인되지 않고 권익위에 어떤 절차를 거쳐 전달됐는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다른 한 관계자는 "이번 평가문제의 핵심은 피맥(PIMAC)에서 업체 선정과정에서 적절성을 따지는 것이 옳다"고 말한 뒤 "검찰에 고발조치된 만큼 문건 내용의 진위여부 등에 대해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

아울러 "이 사업은 당시 피맥이 입찰과정의 관리감독에 대한 전권을 쥐고 있었기 때문에 외부에서 들리는 소문만 가지고는 그 어떠한 조치도 취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소사∼원시 복선전철 사업자 선정 당시 입찰 업체들의 발표순서가 뒤바뀌고 배점표가 조작됐다는 고발을 접수받고 사건을 첨단범죄수사1부에 배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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