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현재 인터넷 영상 사이트 유튜브와 매일유업의 홈페이지에 올린‘고객님께 드리는 편지’라는 이름의 4분4초짜리 영상이 바로 그 것.
최 대표는 이 영상에 나와 “최근 우리 회사 제품의 보도 때문에 놀라고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으로 눈물지었을 어머님들께 죄송하다”며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최 대표가 밝힌 후속 조치는 세가지다. 객관적인 제3의 기관을 통해 최대한 빨리 재검사, 조사 결과를 빠뜨림 없이 투명하게 공개, 이번 일을 겪으며 배우고 느낀 것을 고객들에게 최대한 알려주는 것이다.
하지만 최 대표는 정부 검사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총 11개 기관의 재검 결과를 통해 객관적으로 매일유업의 제품이 안전하다는 결과가 나왔다는 설명이다. 그는 “제품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앞으로도 제품 문제가 발생하면 최대한 빨리 다른 기관에 독자적으로 검사를 의뢰하겠다며, 정부 검사 결과를 전적으로 신뢰하기는 어렵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또 그는“앞으로 원료·공정 위생관리시스템을 재점검·강화하고, 곧 더 안심할 수 있는 몇 개의 프로그램을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식품업계는 이번처럼 제품을 둘러싼 논란을 두고 업체의 대표가 직접 영상에 출연해 사과하는 것은 비슷한 예를 찾아보기 어려운 일이라는 입장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매일유업이 최근 벌어진 일련의 사태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방증이다”고 분석했다.
지난달 4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정기 검사 결과 매일유업의 분유 '프리미엄 명작 플러스-2'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돼 안전성 논란을 빚었다.
이에 매일유업은 같은 날 만든 똑같은 제품을 갖고 다른 기관에 검사를 맡겼으나 아무 이상이 없었다며 정부 검사 결과를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