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개선, 경영효율성도 제고 등 새 경영계획 발표
서울 지하철 1~4호선 운영사인 서울메트로가 국내외 전철 건설사업에 참여하는 등 수익사업을 늘려 재정 자립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서울메트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New Metro 경영계획'을 7일 발표했다. 서울메트로는 국내외 철도시장 공략을 강화해 국내에서는 2단계 공사 중인 지하철 9호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동북선 경전철, 우이-신설 경전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5개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외국에서는 몽골 울란바토르 지하철, 라오스 비엔티엔시 철도건설, 베트남 호찌민 1호선 메트로 건설 등 사업을 할 예정이다. 이들 사업의 수익은 국내 1410억원, 국외 470억원에 달할 것으로 서울메트로는 추산했다.
서울메트로는 또 지하철 종이승차권이 사라지면서 문을 닫은 매표실 등 역사 내 유휴공간을 상가로 신규 개발해 5년간 350억원의 수익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2ㆍ4호선 사당역과 3호선 남부터미널역, 2호선 강변역 등의 직원 사무공간이나 기능실을 재배치해 상가로 만든다.
방배동 본사는 군자차량기지로 신축ㆍ이전하고 기존 본사 부지에는 장기전세주택(시프트) 등 아파트를 짓는 방안도 서울시와 논의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직원 청렴도를 높이고 신사업 기능과 기획ㆍ재무 역량을 강화하는 조직 개편을 실시한 데 이어 상반기 중 서비스와 안전을 결합한 현장 조직을 만드는 2단계 개편에 나설 계획이다.
업무 특성과 시간대별 업무량을 고려해 기존의 3조 2교대 대신 비숙박 낮 근무 위주의 근무 시스템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워크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서울메트로는 (Safety)과 서비스(Service)에 현재 진행형을 의미하는 'ing'를 결합한 새로운 슬로건 'SSing 뉴 메트로'와 슬로건 송을 공개했다.
김익환 서울메트로 사장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전한 경영을 하는 것이 공기업의 의무"라며 "공격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공기업 경영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