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희원 LG전자 부사장 “품질서 세계 최고 경쟁력 확보”

입력 2011-01-23 11:00수정 2011-01-23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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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 행동 강령’과 ‘품질혁신 전략’을 제시

권희원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장(부사장)이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제품과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품질에서도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밝혔다.

권 부사장은 21일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에서 임직원과 노동조합 간부, 협력회사 대표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품질경영 결의대회’“HE사업본부가 지향하는 빠르고 강한 실행력 기반의 ‘스피드경영’도 최고의 품질을 확보하지 않는 한 기대하기 힘들다”며 이같이 밝혔다.

LG전자는 이 자리에서 세계최고 TV 품질 달성을 위한 품질경영 행동강령을 제정, 공포했다. 권 본부장은 이를 위해 ‘품질경영 행동 강령’과 ‘품질혁신 전략’을 제시했다.

품질경영 3대 행동강령은 △기본에 충실하고 원칙을 준수하는 솔선 수범을 통해 품질 책임경영 △실시 품질에서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 품질경영 풍토 조성 △세계 1등 품질 달성을 위한 빠른 실행을 마련했다.

또, 최고의 품질 실현을 구체화하기 위해 △부품 불량 △설계 불량 △작업 불량을 제로화하는‘품질 고객만족 트라이앵글 전략’을 전개하기로 했다.

부품의 경우 협력회사가 품질책임제를 운영해 자체적으로 부품관리, 생산공정, 출하과정 등에서 완벽하게 품질을 보증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신기술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등으로 협력회사의 품질역량을 강화키로 했다.

설계의 경우 선행 연구를 통해 설계 변경이 제품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분석, 대책을 수립하는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제품개발 단계별로 엄격한 품질검사를 통해 최고의 설계 품질을 확보하기로 했다.

작업 불량을 척결하기 위해서는 출시 전 모든 제품을 대상으로 약 1개월간 신뢰성 테스트(BMT:Before Market Test)를 실시키로 했다.

영하 40도(℃) 혹은 영상 150℃의 온도, 4000볼트(V)의 전기 충격 등 3000가지 이상의 극한 환경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품질경영의 빠른 실행과 역량 강화를 위해 식스 시그마 활동과 품질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품질 전문가도 집중 육성한다.

한편, 임직원들은 TV, 모니터, 오디오 등 불량 제품들을 모아 파기하는 시간을 갖고 세계최고 품질 달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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