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소송전이냐 , 경영권 방어냐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 채권단이 지난 7일 주주협의회를 열고 현대차그룹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부여한 데 대해 현대그룹은 언론을 통해 항고할 뜻을 분명히 밝혔다.
현대그룹은 “채권단의 일방적 양해각서(MOU) 해지에 대한 법원의 최종 판단이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조급하게 현대차에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부여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서울중앙지방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대한 항고와 본안 소송제기 등을 통해 채권단의 일방적 MOU해지가 무효임을 밝힐 것”이라며 법적대응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재계 일각에선 현정은 회장이 사실상 물건너 간 현대건설 인수에 집착하기 보다 확고한 경영권 안정이라는 실리를 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 회장은 지난해 12월 실시한 3264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로 범 현대가로부터 현대상선 경영권 방어를 위한 지분 확보에 성공했지만 범 현대가의 지분이 상당한 만큼 경영권 위협의 우려는 남아있다. 그러나 현대차는 현대건설 인수를 위해 법정 소송을 더 이상 제기하지 않으면 현대차도 현대상선 경영권을 보장하겠다는 뜻을 여러차례 밝힌 바 있다.
특히 현대차는 지난 7일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부여답은 뒤 “현대그룹과도 상호 발전을 위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영역에서 적극 협력해 나아가기를 희망한다”며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다.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인수 실패로 대내외적으로 큰 상처를 받은 것은 사실이다. 현 회장이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항고라는 칼을 뽑겠다고 밝혔지만 결국에는 안정감 있는 경영권 확보를 위해 현대차가 내민 손을 붙잡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실제로 현 회장은 대외적으로는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히면서도, 의기소침해 있는 직원들을 다독이는 등 내부 단속에 나섰다.
이런 점에서 현 회장이 △현대상선 경영권 확보를 위한 현대그룹과 현대차 간 중재 역할 △현대건설 인수를 위해 이행보증금으로 낸 2755억원의 반환 등 채권단의 중재안을 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현대건설 인수를 위해 잇따른 소송전을 통해 지속적인 소모전을 해 나갈 것인지, 아니면 그룹의 경영권 안정이라는 실리를 택할 것인 지를 놓고 현 회장이 어떤 카드를 뽑을 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