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격한 사례연구로 차별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BS)은 다른 학교와 차별화된 엄격한 사례 연구 수업으로 유명하다.
사례 연구 수업은 HBS에 입학할 정도면 책으로 지식을 쌓을 필요가 없다는 자부심을 바탕으로 1920년대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HBS 학생들은 졸업할 때까지 수천개의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이론으로 그치지 않는 문제해결 능력과 어떤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학생들은 2년 동안 매일 하루에 세 번 사례 연구 수업을 수강해야 한다. 이 수업은 필기 시험 이상으로 중요하며 교수들은 수업에서 학생들의 성과와 공헌도를 평가한다.
수업 시간에 수많은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요인들을 분석하면서 학생들은 분석 능력과 미래 경영자로서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다만 HBS의 혹독한 사례 연구 수업은 학생들이 치밀한 경영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해주지만 오히려 이런 교육 방식이 학생들에게 과도한 자신감을 불어넣는다는 점에서 지적을 받기도 했다.
학생들이 졸업할 무렵이면 자신의 가치와 능력이 최고 수준이라고 확신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투자은행과 컨설팅 부문에 진출한 HBS 출신 인재들의 과도한 자신감은 무리한 경영으로 이어져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사태를 맞아 위기를 키웠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HBS는 다트머스대 터크 경영대학원과 마찬가지로 2년 과정인 풀타임 MBA 프로그램만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수강하기 전에 회계, 재무, 분석방법 등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상태여야 하며 일부 프로그램은 분석론 프로그램을 듣기에 앞서 추가 과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또 입학 후 1년 동안 10개 핵심 코스를 필수로 수강해야 한다. 첫 학기에는 기업의 내부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두 번째 학기에는 경제, 정부, 사회 환경 등 외부 요인들과의 관계로 분야가 확장된다.
두 번째 해에는 선택 과목 10개를 들어야 하며 다른 학부에서 제공되는 코스를 수강할 수도 있다. 원할 경우 그룹 프로젝트 수행도 가능하다.
HBS는 학부 학생들에게도 문을 열어두고 있다. 학부 학생들은 3학년 재학 중에 HBS가 마련한 ‘2+2’ 프로그램에 지원이 가능하다.
재학생들은 2년 동안 직장경력을 쌓은 후 2년 동안 MBA 과정에 투입된다.
다만 HBS는 일반경영, 전략, 기업가 정신 등의 분야가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반면 지나치게 사례 연구에 의존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