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원시 복선전철 BTL협약...소사~원시 24분 주파

입력 2010-12-21 11:00수정 2010-12-21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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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완공

국토해양부는 이레일 주식회사(대우건설 컨소시엄)와 소사~원시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BTL)의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업시행자로 지정된 이레일 주식회사는 사업의 설계, 시공을 비롯해 20년간 역무 운영 및 선로 유지보수를 담당하게 된다.

이레일 주식회사는 대우·현대건설·한화건설 등 11개 건설사와 KB소사원시철도프로젝트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 1개 재무적투자자가 출자할 예정이다.

소사~원시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지난 2007년 12월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이 고시되고, 지난 2008년 9월 현 이레일 주식회사의 전신인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실무협상 등 관련 절차가 진행되어 왔다.

소사~원시 복선전철은 연장 23.3km, 정거장 12개소로, 이레일 주식회사가 1조 5248억원의 자금을 조달해 건설하게 된다.

북으로는 대곡~소사·경의선·교외선과 직결되고, 남으로는 서해선과 직결되는 소사~원시 복선전철은 경부선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처리해 경부선의 선로용량 부족을 줄이면서 철도 화물운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동차로 24분만에 소사에서 원시까지 이동이 가능하고, 안산선(화랑역), 신안산선(시흥시청역), 경인선(소사역) 등과 환승할 수 있어, 수도권 남서부 광역교통망으로서 핵심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국토부는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 실시협약 체결 전 실시설계와 교통ㆍ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인허가를 진행시켜 왔으며, 이번에 실시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내년 상반기에 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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