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려 ’매출 1000억 주인공 유제천 전무 중국본부 총괄 부사장 승진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대표이사는 “방문판매 사업허가와 설화수 수입허가를 통해 새로운 유통망과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이 확보된 만큼 앞으로 중국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해 ‘2015년 글로벌 톱10’이라는 비전에 한 걸음 가까이 다가서겠다”면서 이번 설화수 진출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글로벌 톱10 실현을 위해서는 아모레의 덩치키우기가 급선무인데, 이번 인사는 중국 등 해외 화장품 시장 공략을 위해 그동안 각 부문에서 혁혁한 공을 쌓은 인물들로 전진 배치시킨 것이 특징이다.
먼저 중국본부를 총괄하게 된 유제천 부사장은 한방샴푸 ‘려’를 출시 3년 만에 연매출 1000억 브랜드로 성장시킨 공을 인정받았다. 단일 샴푸 브랜드로 연매출 1000억원 돌파는 국내외 경쟁사들에게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사건으로 유 부사장의 영업적 성과를 보여준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유 부사장이 ‘려’를 통해 보여준 영업적 성과와 마인드가 현재 활성화돼가고 있는 중국 시장 쪽에 좀더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유 부사장은 지난 1981년 입사해 기획재정, 인사총무, 물류, 생활용품 사업부문 등 회사 내 모든 부문을 아울렀다고 할 정도로 진정한 아모레맨으로 서 대표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사장은 기존의 마몽드와 라네즈로 프리미엄 백화점 및 전문점 경로에 대한 중국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한편, 새롭게 진출하는 설화수를 통해 최고급 럭셔리 시장에 대한 공략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아모레퍼시픽 국제부문 총괄을 맡게 된 김봉환 전무 역시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시장 공력의 의지를 읽을 수 있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김 전무는 1983년에 입사해 국제사업팀장과 아시아본부장(사업부장) 등을 역임하며 해외수출과 영업을 담당해온 해외영업통으로 사내에 잘 알려져있다. 김 전무는 이미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마몽드와 라네즈의 경험을 살려 상대적으로 부진한 미국 등 미주권과 유럽권의 시장 공략을 위해 국제부문 총괄 역할을 맡게 됐다. 지난해 중국 총 매출은 1176억원, 올해 지난 3분기까지 1026억원 20% 성장에 김 전무의 역량을 인정해 다소 부진한 미국과 유럽 쪽의 영업을 맡겼다는 후문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성장사업 및 신사업에 대한 선제 대응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사”라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 등 해외 화장품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가속화함으로써 ‘아시안 뷰티 크리에이터’의 소명에 전념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인사에서는 유제천 부사장과 김종한 전무 외에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장을 역임했던 강학희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