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라이프]김장비용 부담되시죠…김치냉장고는 부담 더세요

입력 2010-11-30 12:1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유통업체 김장철 판촉경쟁…평균 30% 할인 경품도 푸짐

▲고객들이 하이마트 매장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김치냉장고를 비교해보며 쇼핑하고 있다.
올 해 5월 결혼한 이정미(29·강릉)씨는 김장철을 맞이해서 지난 27일에 김치 냉장고를 구입했다. 김장 시즌에 평소보다 30%가량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씨는 “김치 냉장고는 김장철이 싸다”며 “미리 혼수로 준비하는 것 보다 저렴한 시기에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마트와 온라인 몰을 중심으로 한 유통업계는 김장철 맞이 김치 냉장고 판촉에 나서고 있다.

옥션은 ‘옥션의 김장 대작전’기획전을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위니아딤채, 지펠아삭, LG 디오스 등 브랜드별 인기상품을 추천하고 시중가 대비 평균 30% 가량 저렴하게 판매할 예정이다. 게다가 옥션은 행사 제품 구입 시 무료 배송은 물론 할인쿠폰(9%, 5000원/택일), 최대 10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하는 혜택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G마켓은 오는 30일까지‘2010 김장철 맞이 행운 빵빵 김치냉장고 대축제’ 기획전을 진행한다. 김치냉장고를 구입하는 고객들 중 선착순 2천명에게 신라면 1박스씩을 증정한다. 또한, 신한, KB, 외환, 롯데, 현대카드로 30만원 이상 결제 시 12개월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11번가도 김장철을 맞아 김치 냉장고 할인 판매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위니아 딤채, 삼성지펠 아삭, LG 디오스 등 국내 인기 유명 브랜드가 참여, 시중가보다 최대 35%까지 할인된 30~200만원대 가격으로 다양하게 구성 판매된다.

전자제품전문점 하이마트는 지난 28일까지 ‘2010년 총결산 하이마트 전국동시SALE’을 진행했다. 김치냉장고, 대형TV, 세탁기 등을 결산 특가에 판매하고, 최고 100만원 기프트카드·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기간 동안 500만원 이상 구입한 모든 고객에게 20만원 기프트카드를 증정하고 해당 구입 금액대별로 키친아트 4종 후라이팬세트, 직화구이, 로터스4종냄비세트, 글라스락(26조), 일본산 아리미 반상기홈세트, 행남자기 경복궁세트, 키친아트 4종 냄비세트 등을 추가 증정했다.

롯데닷컴은 지난 29일까지 ‘김장가전 대전’을 진행하고 디앤샵에서도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김치 냉장고의 용량, 사용목적, 설치공간에 따라 전문 MD가 각 주방에 맞는 김치 냉장고를 추천해주는 ‘김치 냉장고 총 집합전’을 진행한다.

인터파크는‘위니아딤채 2011년형 신제품 론칭 기념’이벤트를 단독으로 12월말까지 진행중이다. 2010년형 모델을 최저가인 61만1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이며, 신형 김치냉장고 구매 시 최저가와 함께 글라스락세트와 김치5kg 등 풍성한 사은품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모든 딤채 구매고객에게 겨울철 감기예방을 위한 클린마스크도 추가 증정하고 있다.

유통업계의 적극적인 김치 냉장고 판촉에 따라 판매량도 상승하는 모습이다. 옥션에서는 11월 들어 김치냉장고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6% 가량 늘었다. 김장시즌인데다 올해가 김치냉장고 교체 주기(통상 8~10년)와 맞물리면서 판매량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옥션 대형가전 담당 전상국 팀장은 “김장철을 맞아 김치냉장고 수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김치 냉장고 시장은 스탠드형 비중이 갈수록 증가하고 대용량 제품들이 판매율 1~2위를 기록하는 등 대용량 선호 추세가 뚜렷하다. 제조사들도 최초로 400리터급 대용량 제품을 비롯해 일찌감치 스탠드형 신제품들을 대거 출시했다. 약 125만대 판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김치 냉장고의 호조도 스탠드형의 수요가 대폭 늘어난 것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스탠드형 제품은 용량을 키워도 뚜껑식보다 공간활용도가 좋다.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보관, 숙성 능력도 보완되면서 김치뿐만 아니라 고기, 야채, 쌀 등을 보관하는 전천후 제품으로 쓰임새가 확대되고 대형화하는 추세다.

이어 2011년 김치냉장고 시장은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디자인 및 새로운 광고모델 등의 감성적인 면에서도 많은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위니아만도 딤채는 열을 내는 기계실이 제품 상단에 있다. 하단에서 발생한 열이 냉장고 온도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다. 덕분에 하단 서랍활용도가 좋아졌다. 2011년 형 딤채의 강조 포인트는 ‘맛 강화’다. 2011년형 신제품은 김치 맛을 향상시키는 숙성기능을 더했다.

삼성전자 지펠은 ‘6면 쿨링서랍’을 이용한 입체냉장기술로 김치용기를 냉기로 감싸 찬 기운이 빠져나가지 않게 하고, 냉기를 오랫동안 머금을 수 있는 스테인리스 소재의 ‘쿨링 홈바’를 채택해 온도유지에 신경을 썼다.

LG전자 디오스는 국내 최초로 4개 문을 장착했다. 여러 개의 문을 설치해 김치 보관뿐 아니라 냉장, 냉동 등 다양한 용도로 김치냉장고를 사용할 때 더욱 실용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우일렉트로닉스 클라쎄는 저녁 노을, 새벽호수, 풍경화, 비누방울 등 감성적 디자인을 적용하고, 친환경 플라스틱 PETG 소재의 투명 김치용기인 ‘파워크리스탈 용기‘를 채용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