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중앙부처,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서 추진했거나 계획하고 있는 GIS(Geography Information System) 등 각종 공간정보사업의 현황을 시스템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각종 공간정보사업의 중복구축을 체계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지금까지 각종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추진해온 공간정보사업에는 지난 1995년 이후 총 1조4000억원이 투입됐고, 내년에도 3000억원 규모의 사업이 31개 기관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이번 사업은 2009년 이전 추진된 모든 공간정보사업의 세부 구축현황을 조사해 통합 DB를 구축했다.
올해에는 인터넷 기반으로 공간정보사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면서, 사업 착수 전과 사업 완료 후 사전·사후에 검토할 수 있는 체계와 통계분석기능 등 활용체계를 개발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말까지 시스템의 시범 테스트와 중앙부처·지자체 등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홍보 및 교육을 완료한 후, 2011년부터 본 시스템을 본격 가동할 예정”이라며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공간정보사업 관리규정 및 공간정보사업 사전·사후검토지침을 올해안에 제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