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정체 지역 교통 해소·환경오염도 줄여...연 3400억 비용절감
서울시는 한강 지하를 통과하는 최초의 도로터널인‘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상세기본계획’수립에 들어간다고 18일 밝혔다. 이로써 동북권 지역주민들의 최대 숙원사업인 중랑천 200만㎡ 친수공원화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획은 동부간선도로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고 강남북 직결 구간을 신설, 강남과 노원을 포괄적으로 연결하는 연장 17.2Km 지하도로 조성한다.
지하화되는 동부간선도로 구간은 왕복3차로 9.4km로서 ‘당현4교~군자교’ 부분이다. 지하화 구간은 기존 도로 연결체계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해졌다고 시는 설명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부분에 이어 신설되는 구간은 군자와 대치를 잇는 왕복2차로의 7.8Km 강남북 직결구간으로서, 이 도로가 생기면 그동안 돌아 돌아 가야했던 강남과 강북을 직접이동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상습정체를 유발했던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 되면 동북권 지역 교통정체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중랑천을 가로막았던 자동차도로가 없어지면 생태통로가 복원·연결돼 도로로 인한 환경오염도 해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에 따른 사회적 비용감소 효과를 3400억 원으로 예상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상세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사업추진방식, 도시계획시설 결정 입안, 지하도로 본선과 기·종점 및 진출입구 등 지상과 지하공간의 원활한 교통흐름 유지를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