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중국산 알루미늄 휠에 대한 제재조치를 취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향후 유럽과 중국의 자동차 무역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WSJ) EU가 중국산 알루미늄 휠 수입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대폭 인상한다고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U 무역위원회는 반덤핑 관세를 20.6%에서 22.3%로 확대한다는 방침에 대해 14일 표결에 들어간다.
그러나 EU의 이 같은 조치로 유럽과 중국 간의 자동차 무역에 마찰이 재점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 자동차시장에서 큰 판매 성장을 거두고 있는 다임러, 폴크스바겐 등 유럽의 자동차 브랜드들은 EU의 이번 조치로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스위스 갈렌 대학의 사이몬 에베넷 무역 이코노미스트는 “중국과의 무역 논쟁은 여성 속옷·티셔츠·신발· 등 다양한 품목에서 진행됐다”면서 “EU는 논쟁을 자동차 부문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품질의 알루미늄 휠을 연 200만대 가량 생산하는 독일 란다우 소재 자동차 휠 메이커 로날의 올리버 쉬나이더 세일즈 매니저는 “우리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지난해 1000만개의 휠을 생산하던 근로자들이 중국과의 경쟁으로 일자리를 잃었다”며 “이미 지난 2006년 이후 신규 공장을 세우지 않았다”고 전했다.
로날드를 비롯한 다른 휠 생산업체들도 이번 조치에 따른 잠재적인 판매 개선 가능성에 기대하고 있다.
반면 자동차 메이커들은 이번 보복조치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국내 자동차 부품 수출의 타격과 함께 유럽 내 자동차 가격 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브뤼셀 소재 자동차 업계의 한 로비스트는 “중국이 없으면 자동차 시장의 미래도 없다”며 “중국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이미 미국과 일본을 추월하고 있고 향후 시장 규모가 매우 급속도로 팽창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