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보험 광고 규정이 강화되면서 홈쇼핑 보험 판매 실적이 반토막났다.
7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2010년 2분기(4~6월) 홈쇼핑 방송을 통해 판매한 생명보험의 초회 보험료는 37억원으로 작년 동기 79억원에 비해 53.4%(42억원) 감소했다.
이는 올해 초부터 과장된 표현이 금지되는 등 보험 광고 심의가 강화되면서 광고 효율이 낮아짐에 따라 방송 횟수가 줄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분기 홈쇼핑 생명보험 판매 방송 횟수는 406편으로 전년 같은 기간 579편에 비해 29.9%(173편) 줄었다.
그러나 그동안 문제로 지적돼왔던 과장광고는 크게 줄어들었다.
생보협회가 지난해부터 올해 7월까지 1년 7개월간 홈쇼핑 보험판매방송 심의현황을 분석한 결과 규정 개정 전인 지난해에는 규정 위반건수가 월평균 1.75건이었지만 2~7월 6개월간 월평균 위반건수는 1.17건으로 줄어들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33.1% 감소한 수치다.
개정된 규정이 적용된 올 1월에는 위반건수가 일시적으로 크게 증가해 18건으로 늘었으나 1월부터 새로 적용한 개정 규정에 대한 이해 부족과 강화된 심의기준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었다는 분석이다.
또한 전체 심의건수 중 규정위반 건수가 차지하는 비중도 2009년도에는 전체 266건중 21건으로 7.9%에 이르렀으나 2010년도의 경우 1월을 제외한 2월 이후 6개월간은 전체 140건 중 7건으로 5.0%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