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일 평균 2만명...최근 가입자 40% 스마트폰 선택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갤럭시S' 등 다양한 라인업의 스마트폰과 데이터무제한 등 차별적인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근 스마트폰 고객이 일 평균 2만 명씩 증가하고 지난해 말 12%에 그쳤던 휴대폰 판매량 중 스마트폰 비율도 최근에는 40% 이르는 등 국내 스마트폰이 도입단계를 벗어나 본격 확산 및 대중화 시대를 맞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스마트폰 확산에 따라 스마트폰 고객의 모바일데이터 이용도 일상화 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자사의 전체 스마트폰 고객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 전체 스마트폰 고객 중 42%가 하루 10회 이상 이동전화망을 통해 모바일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98%는 하루 1회 이상 이용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이용도 활발하다. SK텔레콤 스마트폰 고객은 구입 후 1개월 동안 평균 17.5개의 앱을 다운로드 받았으며 이 중 유료 앱은 평균 2.5개, 앱 구매비용은 평균 약 5000원을 지불했다.
앱 다운로드 수치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SK텔레콤 고객들은 지난 달에만 T스토어를 통해 800만 건을 다운로드 받았으며 이달에는 50% 증가한 1200만 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SK텔레콤은 유ㆍ무료 앱 이용 확대가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유입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것이 다시 양질의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연결되는 선순환 고리가 형성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이 자사 스마트폰 이용 고객 4000명을 대상으로 이달 초에 실시한 설문조사결과, 응답자의 65%가 스마트폰 구입 후 생활 패턴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76%가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88%는 향후 휴대폰을 교체할 경우 스마트폰을 다시 구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묻는 질문에는 ▲인터넷 검색 및 이메일 기능(26.3%) ▲동영상 감상ㆍ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25.3%)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16.5%) ▲트위터ㆍ싸이월드 등 SNS 기능(14.5%) ▲어학 학습 기능(7.0%) 등을 꼽았다.
한편 '스마트폰은 어렵다'는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고객들도 짧은 시간 내에 스마트폰에 익숙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구입 한 후 1주일 동안 어려움을 느꼈다는 고객은 22%였으나 1개월 후에도 여전히 어려움을 느낀다는 고객은 5%에 불과했다. 특히 50대 이상의 장년층 고객도 78%가 1개월 후에는 불편 없이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SK텔레콤 배준동 마케팅부문장은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이 확산되고 있다"며 "데이터무제한 서비스와 같은 혁신적이고 차별적인 서비스를 지속 발굴ㆍ제공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부담 없이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