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비즈니스 서비스 활용률 100% 육박

입력 2010-08-03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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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조사…컨설팅 활용율 97.9%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서비스 활용율이 10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 서비스란 대가를 받고 기업경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회계법인이나 로펌 등에 의한 전문컨설팅, 용역업체 등에 의한 업무대행 서비스(아웃소싱) 등을 말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3일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서비스 활용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업체의 97.9%가 지난 1년간 회계나 법무업무 등과 관련해 전문법인의 자문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95.7%는 위탁생산·인력파견 등의 방법으로 아웃소싱 서비스를 활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웃소싱의 경우 2006년만 해도 중소기업 활용율이 36.8%였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95.7%를 기록해 크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들이 컨설팅을 주로 활용하는 부문은 회계(95.7%), 법무(66.4%), 노무(62.9%), 경영컨설팅(19.3%) 순이었으며,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업무는 청소·경비 등 시설관리(89.6%), 전산(50.7%), 인력채용(28.4%), 제품생산(18.7%), 마케팅(2.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대한상의는 컨설팅이나 아웃소싱과 같은 비즈니스 서비스의 활용은 인력과 노하우가 부족한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경영능력을 확충하고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하기 위해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컨설팅의 이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들이 활발하게 이용하기에는 아직 문제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의 75.7%는 높은 컨설팅 비용부담을 활용상의 주요 애로로 꼽았으며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고(12.2%), 기업비밀 유출우려(10%)나 자문내용이 부실하다는 점(2.1%)도 애로사항으로 지적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도 용역대가가 3000만원에서 1억원에 달하는 경영컨설팅의 경우 중소기업의 활용율이 19.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컨설팅 비용부담을 낮추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됐다.

이와 관련해 대한상의는 '중소기업의 경우 환경변화 대응력이 약해 74.7%의 기업들이 채 10년을 생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기업특성에 맞는 장단기 경영컨설팅을 받아 올바른 생존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정부의 대책 마련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구체적인 대책으로 ▲경영컨설팅산업 종합육성 ▲컨설팅 인재개발원 설립 등을 통한 전문가 양성 ▲컨설팅 용역대가에 대한 정책보조 확대 등을 주문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컨설팅의 경우 응답업체의 71.4%가 특정업체와 기간을 정해 계약을 맺고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었으며, 28.6%가 현안에 따라 건별로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소싱의 경우에도 기간제 계약 73.9%, 건별 계약이 26.1%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이경상 기업정책팀장은 "비즈니스 서비스의 활성화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효과는 물론 내수서비스산업 활성화 효과, 전문직 일자리 창출효과 등도 기대되는 중요한 정책과제"라면서 "중소기업의 관심은 물론 관련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체계적 지원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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