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세무조사 유예 등 상생 강화 기업에 다양한 혜택 부여
삼성, 현대차, SK, 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 성장을 경영의 핵심 코드로 내세우고 있다. 이들 주요 대기업들은 그동안에도 협력업체들과의 상생경영을 하나의 경영코드로 내걸고 시행하고 있지만, 협력업체들이 느끼는 상생의 체감도는 미흡했던 게 사실이다.
최근 정부가 잇따라 '대기업 책임론'을 강조하면서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대기업들은 하나둘씩 상생협력 확대방안을 마련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국내 최대기업인 삼성전자는 현재 800여개 수준인 1차 협력업체 수를 추가로 확대하는 것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납품가격에 즉시 반영해 협력업체의 자금흐름을 원활하게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ㆍ기아차그룹도 최근 1, 2차 부품 협력사 대표 등과 함께 '상생협력 세미나'를 열어 협력업체 지원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포스코는 1차 협력업체 상대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4차 협력업체까지 확대하고 2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펀드를 운용해 협력업체에 저리 대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도 각종 정책에서 상생협력을 강화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가 하면, 국책사업 참여기업 선정시에도 ‘상생’여부를 중요한 심사기준으로 삼고 있다.
지난 2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세계시장 선점 10대 핵심소재’ 사업자 선정에서 2차전지 선도기업인 LG화학이 배제된 것도 컨소시엄에 중소기업이 상대적으로 덜 포함됐었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와 국세청 등 권력기관도 ‘상생’ 우수업체에는 각종 조사를 면제하거나 유예해주는 등 정책적인 인센티브로 대기업들의 상생협력 강화를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무조건 적인 상생확도에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오영호 무역협회 부회장은 최근 "대ㆍ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은 상호 필요성과 신뢰가 있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대기업이 자발적으로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지 정부의 규제일변도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대기업을 공정위와 국세청을 통해 압박을 가한다면 당장은 대기업이 말을 듣는 시늉은 할지 모르지만, 절대로 제대로 된 협력관계는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대기업의 상생협력 담당자도 "지금 당장은 대기업의 일방적 지원이 상생처럼 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중소기업들도 자생력을 갖춰서 대기업이 해당 중소기업을 먼저 찾아가는 풍토가 조성돼야 진정한 상생이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