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281억원 1분기 이어 흑자 기조 유지

금호타이어는 30일 공시한 2010년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4%, 전 분기 대비 7.1% 증가한 628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214% 증가한 669억원, 영업이익률은 10.7%, 당기순이익은 539억을 각각 기록했다.
올해 1월 워크아웃 돌입 이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금호타이어는 두 자리 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함으로써 1분기 흑자전환 이후 흑자 기조를 유지했고, 출자전환을 감안한 부채비율도 워크아웃 이전 수준인 300%대로 내려갔다.
금호타이어는 이 같은 실적 호조에 대해 국내외 공장 가동 정상화, 여름철 성수기에 따른 판매수량 증가 등과 함께 노사간 임단협 합의에 의한 생산원가 절감 효과가 함께 나타났기 때문으로 이라고 설명했다.
금호타이어 2분기 공장 가동률은 국내외 약 95%로 정상화 궤도에 올라섰으며, 판매실적은 내수 4%, 수출 7%가 증가했다. 특히 세계 최대 타이어시장인 북미 시장에서 초고성능(UHP) 타이어 매출이 40% 증가하고 일반타이어 역시 51% 증가하며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매출액 증가에 비해 매출원가도 낮아져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가격 경쟁력도 회복하고 있다.
특히 경영정상화 방안에 따른 출자전환 및 채무조정 등으로 차입금이 감소하면서 재무구조도 급속도로 안정화되고 있다. 차입금 3800억 원을 출자전환채무(자본조정)로 대체해 이에 따른 채무면제이익이 587억이 발생했으며, 2분기 차입금은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각각 40%, 21% 감소해 부채비율은 300%대로 떨어졌다.
금호타이어 재무담당 홍주완 상무는 "경영정상화 방안 수행으로 재무구조가 조속히 개선되고 있으며 영업과 생산부문에서의 제반 경쟁력이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며 "임금 조정 및 생산성 향상을 골자로 한 경쟁력 확보 방안의 효과가 직접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내수 시장의 진작과 해외 시장의 지속적 호조가 예상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