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3조886억원,당기순익 3640억원
SK텔레콤은 올해 2분기 매출 3조886억원, 영업이익 5821억원, 당기순이익 3640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은 가입비 인하, 초단위 요금체계 시행, 할인 요금제 활성화 등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가입자 순증 및 정액형 요금제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0.7%, 전분기 대비 2.3% 증가했다.
또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 및 전용회선 비용이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5.2%, 전 분기 대비 21.1% 늘었다.
지난 6월말 현재 누계 가입자는 전년 동기(2383만 여명) 대비 약 5.5% 늘어난 총 2514만 여명이다. 마케팅비용은 8871억원으로 전년 동기(9486억원) 대비 6.5% 감소했으나, 전분기(8458억원) 대비 4.9% 증가했다.
그러나 정부의 마케팅비용 산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2분기에 772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8860억원) 대비 12.9%, 전분기(8029억원) 대비 3.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5월 발표된 정부의 마케팅비용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장 안정화에 노력한 결과, 지난달에는 월간 마케팅비용이 매출액 대비 22.0% 이하로 감소했다.
무선인터넷 매출은 71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전분기 대비 7.1% 늘어났으며 데이터 정액요금제 가입자는 6월 말 현재 401만 여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0%, 전 분기 대비 15.4% 증가했다. 이는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가입비 및 접속료를 제외한 음성 및 데이터 통화료 기준 2분기 스마트폰 가입자 월 매출(ARPU)은 일반 휴대폰 가입자 대비 2만원이 높은 5만5000원을 기록했다.
특히 스마트폰 데이터 ARPU는 일반 휴대폰 가입자 대비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2분기 전체 데이터 APRU는 전분기 대비 5.1% 상승했다.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에 따라 2분기를 기점으로 데이터 ARPU의 상승폭은 하반기에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기업간거래(B2B) 관련 2분기 매출은 1907억원으로 1분기(1658억원) 실적을 더한 상반기 실적은 3565억원을 기록해 전년 상반기 대비 56.0% 상승했다.
SK텔레콤 CFO 장동현 전략기획실장은 "SK텔레콤은 내달 도입하는 데이터무제한 서비스 등을 통해 무선인터넷 시장을 선도하고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를 기반으로 국내 통신산업 전반의 선순환적 에코시스템 구축은 물론, ICT산업 재도약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며 "이처럼 고객 편의를 확대 서비스를 통해 가입자 증가와 무선인터넷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올해 13조원 매출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