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3조886억원,당기순익 3640억원
SK텔레콤은 올해 2분기 매출 3조886억원, 영업이익 5821억원, 당기순이익 3640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은 가입비 인하, 초단위 요금체계 시행, 할인 요금제 활성화 등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가입자 순증 및 정액형 요금제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0.7%, 전분기 대비 2.3% 증가했다.
또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 및 전용회선 비용이 감소하면서 전년동기대비 5.2%, 전 분기 대비 21.1% 늘었다.
지난 6월말 현재 누계 가입자는 전년 동기(2383만 여명) 대비 약5.5% 늘어난 총 2514만 여명이다. 마케팅비용은 8871억원으로 전년 동기(9486억원) 대비 6.5% 감소했으나 전분기(8458억원) 대비로는 4.9% 증가했다.
그러나 정부의 마케팅비용 산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2분기 772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8860억원) 대비 12.9%, 전분기(8029억원) 대비 3.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월 발표된 정부의 마케팅비용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장 안정화에 노력한 결과, 지난달에는 월간 마케팅비용 매출액 대비 22.0% 이하로 감소했다.
무선인터넷 매출은 7129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6.4%, 전분기 대비 7.1% 늘었으며, 데이터 정액요금제 가입자는 지난 6월 말 현재 401만 여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26.0%, 전 분기 대비 1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비 및 접속료를 제외한 음성 및 데이터 통화료 기준의 2분기 스마트폰 가입자 월 매출(ARPU)은 일반 휴대전화 가입자 대비 2만원이 높은 5만5000원을 기록했다.
특히, 스마트폰 데이터 ARPU는 일반 휴대전화 가입자 대비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2분기 전체 데이터 APRU는 전분기 대비 5.1% 상승했다.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에 따라 2분기를 기점으로 데이터 ARPU의 상승폭은 하반기에 더욱 커질 것으로 이 회사는 예상했다.
한편, 기업간거래(B2B) 관련 2분기 매출은 1907억원으로, 1분기(1658억원) 실적을 더한 상반기 실적은 3565억원을 기록해 전년 상반기 대비 56.0%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