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현대그룹과 채권단은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에 목숨을 거나?"
현대그룹과 채권단이 재무구조개선약정 문제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2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번주 현대그룹과 채권단이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여부를 두고 잔여 대출 만기 연장 여부를 이번주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에서는 이르면 28~29일 결론이 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 갈등은 현대그룹이 재무건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채권단이 재무구조약정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왔다.
재무구조개선약정은 MOU는 부실 경영의 우려가 있는 대기업 그룹이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해 주채권은행 등 채권단과 맺는 양해각서를 의미한다.
현대그룹은 이 약정을 일단 맺으면 비주력 계열사 매각·부실 계열사 정리·부채 감축과 같은 구조조정을 해야한다. 이를 전부 실행하지 못할 시에는 채권단의 자금 지원이 중단 될 수 있다.
또 국내 상황을 정확히 모르는 해외 거래처와 계약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재무건전성 위기 소문의 근원지는 대북사업이다. 현대그룹은 대북사업에 거액의 투자를 했고 대북사업을 하는 현대아산을 지원해온 현대상선이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업황부진과 실적부진을 겪었기 때문이다.
현대상선은 현대그룹 총자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계열사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순손실이 8376억원 발생한 타격이 컸다.
다만 올해 1분기 116억원, 2분기 1536억원의 잠정 영업이익을 기록해 실적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로서는 상반기보고서에서 순이익이 어떻게 나오냐에 따라 달려 있지만 현대상선은 자신있다는 분위기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해운업체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재무평가였다"며 "업황이 나아지고 있을 때 재무약정을 체결해버리면 향후 선박투자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그룹과 채권단은 약정시한을 6월 15일, 6월 25일, 7월 7일 세 번에 걸쳐 넘겼다. 현대그룹은 재무상 문제가 없다면 주거래은행 변경 후 재평가를 꾸준히 요구해왔다. 외환은행도 시종일관 거부하고 재무구조약정체결 입장만 고수했다.
현재 현대상선 지분구조는 우선주 포함 2010년 3월말 현재 현대엘리베이터(20.60%), 현대중공업(17.60%), 현대건설(8.30%), 현대삼호중공업(7.87%), Cape Fortune(5.75%), KCC등(5.04%) 순으로 구성돼 있다.
현정은 회장이 지휘하고 있는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인수합병에 재무구조개선약정이 걸림돌이 된다는 입장이다. 현대건설이 보유한 현대상선 지분(8.3%)이 경영권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수 계획을 밝힌 현대차그룹이 현대건설을 인수하면 현대그룹 경영권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
게다가 재무약정을 체결하면 구조조정은 단행해야되는데 3조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건설 인수가 불가능해진다. 현대그룹의 여신 규모는 2조5000억원이고 현대그룹이 현재 보유한 현금 유동성은 1조400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은 현대건설 매각은 투자자 회수에 주목하고 있다. 외환은행은 현대건설 지분을 8.72%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건설은 현대상선의 지분 8.30%를 가지고 있다. 또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하면 외환은행이 채권 회수가 가능해진다.
이 때문에 금융가와 재계에 옵션 계약을 통해 현대건설은 현대차 그룹에서 인수하고 현대상선 지분을 현대그룹에 넘기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다는 이야기도 돌고 있다.
결국 현대그룹과 채권단 이해관계가 이번 사태의 진전을 막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