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조원 규모의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용산 역세권 개발사업)이 지급보증 문제를 둘러싸고 투자사들 간 팽팽한 신경전이 지속되면서 사업이 수개월 째 표류하고 있다.
사업차질로 인해 금융비용이 눈덩이 같이 불어나 이는 향후 사업 완공 시 과다한 고분양가 책정으로 대거 미분양이 초래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용산 개발사업의 자금조달 문제를 놓고 지난 4월 28일부터 재무적 투자자와 건설 투자자들이 약 2개월간 논의를 진행 중이지만 여전히 입장차이만 팽팽한 상황이다.
용산 개발사업은 코레일의 용산차량기지 일대 등 55만㎡ 부지에 업무, 상업, 문화, 숙박, 주거시설 등을 결합해 세계적인 복합도시를 건설하는 초대형 프로젝트.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의 최대주주인 코레일(지분율 25%)은 드림허브측이 자금조달에 차질을 빚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에 공문을 발송, 삼성물산을 비롯해 주주로 참여한 17개 건설사가 1조원 규모의 대출 지급 보증을 서줄 것을 요청했었다.
하지만 17개 건설사들은 "자금조달 문제에 건설 투자자들만 나설 수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참여사들은 자금조달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워낙 입장차가 큰 탓에 논의가 전혀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건설사 중 가장 많은 지분(6.4%)을 보유한 삼성물산의 관계자는 "지급보증을 하든 다른 방안을 적용하든 간에 재무적 투자자, 전략적 투자자 등 모두가 공동으로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시행사인 드림허브의 주주는 지분율 25%인 코레일을 포함해 롯데관광개발(15.10%),KB자산(10%),푸르덴셜(7.7%),미래에셋(4.9%) 등 30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이다.
사업이 표류를 거듭하면서 시행자인 드림허브는 금융비용만 불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드림허브는 지난 3월 말 코레일에 지불해야 할 토지비용 7010억원의 대금미납으로 매일 1억8000만원의 연체이자가 쌓이고 있다. 현재까지 약 108억원의 이자가 발생한 셈이다.
일각에서는 사업지연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는 향후 사업완료 시 과다한 고분양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고분양가는 미분양 양산을 초래, 또다시 사업진척에 악순환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