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종 제외 글로벌 경쟁력 악화 우려
우리나라 주력 수출품목들의 기술력이 향후 3.9년이면 중국에 따라잡힐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그래프 참조>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0일 "최근 민간ㆍ국책 연구소의 경제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과의 기술격차가 4.8년인 반도체와 4.7년인 자동차를 제외한 6대 수출품목의 기술격차는 4년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들 품목의 지속적인 R&D투자 확대를 통한 기술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중국과의 기술격차가 가장 작은 산업은 철강(3.3년)이며 화학(3.3년), 선박(3.6년), 무선통신기기(3.6년) 순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경제전문가들은 우리나라 8대 수출품목의 글로벌경쟁력을 현재 10점 만점에 8.5점 수준이나 5년 뒤에는 8.2점으로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고 설명했다.
품목별로는 자동차(7.5→7.8점)와 기계류(7.1→7.3점)를 제외한 6개 업종의 글로벌경쟁력이 점차 약화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전경련은 "특히 선박의 경우 현재 9.7점에서 5년 뒤 8.7점으로 비교적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며 "이는 중국 조선산업이 정부 지원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반해 자동차 산업은 자체적인 경쟁력 향상 노력과 주요 수출시장인 미국에서의 한국제품에 대한 이미지 개선 등으로 경쟁력이 다소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우리나라 주력 수출품목의 기회요인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40.9%가 기술과 품질 우위라고 답했으며, 22.4%는 세계경기 회복과 신흥국 성장에 따른 세계시장 확대를, 21.8%는 선진국 대비 우수한 가격경쟁력을 꼽았다.
반면 우리 수출 주력업종의 위협요인으로는 신흥국 및 외국경쟁사의 추격(37.8%), 환율 하락(28.0%), 세계적 공급 과잉(15.1%) 등을 지적했다.
또 전문가들은 하반기 중 예상되는 중국 위안화 절상이 우리나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이러한 결과에 대해 "위안화 절상에 따라 대중국 수출이 증가하고, 조선,철강 등 국내 수출품목과 경쟁이 심한 산업에서 반사이익이 기대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