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AS 불만' 가장 높아

소비자불만 1위는 '휴대전화'

소비자 불만 가운데 휴대전화 관련 민원이 가장 많았으며 그 중 스마트폰은 AS 불만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이 공동 운영하는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 가운데 휴대전화 단말기 관련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소비자상담센터가 내놓은 `2010년 1분기 소비자 상담 동향'에 따르면 `상담 다발 상위 10대 품목' 가운데 휴대전화 단말기 관련 상담이 5604건(3.5%)으로 단일 품목 가운데 민원이 가장 많았다.

이어 초고속인터넷 3499건(2.2%), 인터넷정보이용서비스 2412건(1.5%), 이동전화서비스 2360건(1.5%), 택배화물운송서비스 2354건(1.5%), 중고자동차 중개ㆍ매매 2177건(1.4%) 등으로 정보통신 분야 상담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휴대전화 단말기 가운데 스마트폰의 경우 접수된 상담 538건 가운데 418건(77.6%)이 품질 및 사후관리에 관한 불만이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상담센터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휴대전화 상담의 경우 수리 대체품을 충분히 확보하지 않아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 휴대전화 단말기를 지급하거나 고객의 과실로 인정될 경우 고장 정도에 관계없이 수리비 29만원을 일괄적으로 물게 하는 회사도 있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신제품이 출시된 구형 스마트폰에 대해 외국에서는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도 통신사업자와의 계약조건이라는 이유로 국내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민원이 제기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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