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위기는 기회...획기적 마케팅 전략 세워야"

입력 2010-05-3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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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남유럽 경제위기' 세미나서 오태현 KIEP 연구원 주장

오태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31일 "지난 미국발 금융위기에 현대차가 획기적 마케팅 전략으로 미국시장을 점령해 나간 것처럼 남유럽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이날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의회관에서 개최한 '남유럽 경제위기 현황과 유로화의 미래 세미나'에서 오 연구원은 "유럽의 재정위기와 유로화 하락으로 유럽경기가 침체기에 들어갈 수 있다" 며 이 같은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재정위기로 인한 소비시장 구조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말이다. 오 연구원은 유럽자금 추이도 눈여겨 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유럽계 금융기관들이 우리나라 외채의 50%를 쥐고 있어 이들에 의해 국내 주가·환율이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자금흐름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로화 전망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이 나왔다.

박진호 한국은행 구미경제팀 차장은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여러 보완책이 강구되고 있고 회원국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적 노력도 시행될 것으로 보여 유럽통화동맹 체제가 붕괴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유로화가 이전과 같은 지위를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날 세미나에는 현대자동차, 한국하니웰, 두산, 현대중공업, 대우인터내셔널, 신한금융지주, IBK투자증권, KT,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등 국내기업 임직원 5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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