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발 금융위기가 가시화되고 남북 관계가 급랭해지면서 기업들이 시나리오 경영으로 다시 'U턴'하고 있는 가운데 조선업계는 "긍정적으로 보기 어렵지만 추가적인 악재는 없을 것으로 본다"며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입장이다.
환율 급등락에 따른 영향이 적은데다 리먼사태 이후 글로벌 경제위기를 지나면서 조선업황이 바닥을 다졌다고 봤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각종 운임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해운사의 선박 발주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여서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유럽발 금융위기에 따른 조선업계의 영향은 미비하다"면서 "환율 역시 대부분 헤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영향이 적다"고 말했다.
글로벌 경제위기로 작년 한해동안 선박발주가 거의 없었던 만큼 이미 조선업황이 바닥을 다졌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조선·해운 정보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회복세가 본격화됐던 지난 3월 전세계의 선박 발주 척수는 84척으로 갑자기 늘어났다. 1월 41척, 2월에는 39척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두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2년간 선박발주가 거의 없었던 만큼 이미 업황은 바닥을 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 유럽발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선박의 발주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유럽발 금융위기의 시작점인 그리스가 해운국가로서 가장 많은 선박을 발주하고 있지만 국가재정에 국한돼 영향이 제안적이라는 설명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해운사의 경우 회사 신용을 토대로 파이낸싱을 통해 선박발주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있다"면서 "그리스의 국가재정 위기로 해운사들의 신용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선박발주에 대한 어려움을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오히려 환율 상승은 원가경쟁력을 불러와 수주경쟁에서 유리하다는 입장이다. 또 수주에서 건조, 인도까지 상당기간 소요되는 조선업계의 특성상 환율이 오르면 수주 선박의 경우 수익이 늘어난다는 것.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환율이 오른 만큼 선가를 할인해도 조선업체들로서는 손해가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유럽 국가들이 중장기적으로 공공부문 등 긴축재정에 나설 경우 선박 발주 감소로 이어져 다시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럽의 경우 해운사에 많은 세금혜택을 부여하고 있다"면서 "이번 유럽발 금융위기로 긴축재정에 나설 경우 세금혜택이 적어지면서 재정부담이 늘어나 선박 발주가 둔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