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통시장 IT 맞춤형 지원 시범사업 실시

입력 2010-05-1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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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과 인터넷쇼핑몰의 확장에 밀려 고전하고 있는 전통시장에 대해 정부가 첨단 IT를 활용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한다.

행정안전부와 중소기업청은 13일 지역경제의 중심인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올해 15억원을 투입해 부산 자갈치시장, 광주 양동시장, 서귀포 매일시장을 대상으로 IT 신기술을 활용한 ‘안전하고 편리한 전통시장 환경구축’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행안부가 IT를 활용한 시장 안전관리, 고객홍보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중기청이 지역특산물과 관광자원 연계 프로그램 및 마케팅지원,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 및 문화공연지원 등 양 기관의 장점과 전문성을 살린 기관간 협력 사업으로 진행된다.

올해 사업대상인 3개 시장은 시장별 상점위치ㆍ상품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고 고객관리기법을 활용해 전국에서 통용 가능한 포인트 카드 발급, 단골손님에게 행사안내ㆍ할인쿠폰을 발송하는 등 대형할인점과 동등한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또한 시장별 특화 서비스로 주차난이 심각한 부산 자갈치시장은 인근 주차장과 연계한 주차공간 안내, 진출입로가 많은 광주 양동시장은 주요 출입구에 터치스크린형 전광판을 설치한 상점위치ㆍ상품 안내, 안전시설이 노후화된 시귀포 매일시장은 무선센서를 이용한 화재ㆍ가스감지 등 안전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은 유사사업의 추진경험이 풍부한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이 기술 및 사업추진을 지원하고 도시계획ㆍ디자인 전문가 등이 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사업완료시까지 자문을 실시해 지역의 특색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주차가 불편하고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됐던 전통시장에 IT를 적용해 전통시장의 낙후된 이미지를 극복하고 시장상인들이 체계적인 마케팅기법으로 고객을 관리함으로서 전통시장 방문객 증가, 매출 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안부와 중기청은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전통시장의 IT 활용 표준모델을 마련하고 전국 주요 전통시장으로 확산을 추진하는 등 기관간 협력을 통해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규모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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