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신항 3.5조 투입..동북아 오일 허브로

울산신항이 5년 뒤 동북아 오일허브로 탄생한다. 이를 위해 정부 1조6314억원, 민자 1조8742억원 등 3조5056억원이 투입된다.

국토해양부는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사업을 위한 울산신항 기본계획변경을 확정.고시한다고 2일 밝혔다

'오일허브'는 오일물류기능을 활성화하고 장외, 선물시장 등 금융거래기능을 통합한 시스템이 구축된 거래 중심지를 말한다.

기본계획 변경내용을 보면 2015년까지 안벽 6420m(25선석), 방파제 4945m, 호안 4239m, 항만배후단지 44만1000㎡, 부지조성 273만9000㎡ 등이다.

특히 오일허브 구축을 위해 안벽 940m(4선석), 호안 604m, 부지조성 29만5000㎡과 오일허브 구축 지역이 위치한 북항지역의 항내 정온도 확보를 위한 북방파제 3공구(길이 1,000m)를 추가로 반영했다.

사업비는 정부 1조6314억원과 민자 1조8742억원으로 총 3조5056억원이 투입된다.

지난 1999년 12월 중앙방파제 400m 착공으로 시작된 이번 사업이 2015년에 완공되면 연간 화물 2376만RT 및 연간 오일 1161만6000톤의 하역능력을 갖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울산신항을 원유 및 석유제품의 저장시설을 구축·임대하는 물류서비스사업의 동북아 오일허브 중심항으로 개발할 것"이라며 "동북아 시장을 선점하게 되고 석유물류산업 육성 및 경제적 석유안보 확보가 가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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