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공동의 스마트폰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오는 29일부터 첫 시행된다.
다만 이 중 옴니아폰만 우선적으로 제공되고 아이폰은 애플리케이션 검수 및 최종 테스트를 거쳐 내달 중순까지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또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평가되는 안드로이드폰은 오는 7월 중 제공될 방침이다.
한국은행은 은행권 공동 스마트폰 모바일뱅킹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 결과 대다수 참여 은행들이 옴니아폰 대상으로 예금조회 및 이체 등의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스마트폰 모바일뱅킹시스템은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사무국 한국은행 금융결제국)가 스마트폰 모바일뱅킹 수요 확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작년 12월 의결을 거쳐 은행권 공동으로 구축사업을 추진한 결과다. 금융결제원은 사업시행자로 시스템 개발을 주관하며 중계기관 역할도 수행했다.
공동시스템 구축은 옴니아폰, 아이폰, 아드로이드폰 등을 대상으로 하며 국내 스마트폰은 시장상황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주요 서비스는 예금조회 및 이체, 신용카드, 지로납부, 부가 서비스 등 은행의 전자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은행별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개별 은행이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직접 참여토록 했다.
중계기관에 스마트폰뱅킹 서버를 구축하고 참여은행은 이 서버를 통해 고객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특히 스마트폰 및 공동 서버간 암호와 통신을 위한 보안모듈 등을 설치해 공인인증서 등 해킹방지 솔루션도 적용했다.
참여은행은 우리.외환.대구.부산.전북.경남.기업.농협등 9개 은행이며 이중 기업.신한.우리은행(아이폰)과 SC제일은행(옴니아폰) 신한.국민은행(안드로이드폰)은 각각 모바일뱅킹 시스템을 독자 개발한 후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한은 관계자는 "스마트폰 뱅킹시스템을 은행 개별구축이 아닌 공동 구축 사업으로 추진하면서 비용절감 및 중복투자에 따른 비효율을 방지할 수 있고 해킹 방지대책의 공동 운영으로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