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15년까지 민관 포함 총 8000억원 투자
정부가 유망 3D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3D전문펀드 조성과 R&D 투자에 대한 세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8일 오전 10시 대통령 주재로 각 부처 장관 및 민간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국가고용전략회의'를 개최해 3D산업 발전을 위한 장ㆍ단기 정부전략을 논의했다.
3D산업은 과거 흑백에서 컬러로 전환됐던 것에 비견될 정도로 향후 경제ㆍ문화ㆍ사회 전반에 비약적인 파급효과를 불러오고, 이로 인해 기업의 경쟁 패러다임에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우리 ITㆍ콘텐츠 기업들이 이에 신속히 대응,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도록 '3D 산업 발전전략'을 수립ㆍ추진키로 했다.
이번에 발전된 발전전략은 정부가 2015년 3D영상시대 본격화 및 세계 진출 기반구축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단기ㆍ중장기 전략으로 구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단기적으로 ▲초기시장 창출 ▲기업 현안 해소에 중점을 두고, 중장기 전략으로는 ▲기술 역량 강화 ▲3D콘텐츠 기업 육성제고 ▲해외진출기반 강화에 초점을 둔 5대 핵심전략, 16개 정책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3D산업이 태동기에 있는 만큼 초기시장 창출이 기업의 발전에 핵심적 사안임을 감안해 TV시장에 파급 효과가 큰 지상파 3D실험방송(10월 예정)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국제적 3D방송표준 및 방송기술을 선도해 나가도록 하고, 방송사의 3D콘텐츠 제작 지원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4년간 2000억원을 지원해 3D공간정보 구축사업, 3D문화재 복원사업, 자자체와 3D체험영상관 설치 등 공공부문에서 3D기술 응용사업을 적극 추진해 시장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조선ㆍ항공ㆍ광고 등 기존 산업에 3D기술을 적용해 생산성ㆍ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3D제품개발사업을 발굴 추진키로 했다. 이번 사업은 핵심요소가 SW개발에 있으므로 'SW개발' 프로그램과 연계해 추진할 방침이다.
3D산업의 급부상에 따른 기업의 현안 해소를 위해 영화ㆍ게임ㆍ방송 콘텐츠 제작과 2D영화의 3D컨버팅 작업 등에 긴급히 필요로 하는 인력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간 총 6000명의 3D인력을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유망 3D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3D전문펀드를 조성(1000억원)하고, R&D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R&D 비용의 20%(중소기업 30%)를 소득세ㆍ법인세에서 세액공제)도 마련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미래 3D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기술개발과 콘텐츠 제작 환경 개선 등을 추진한다.
미래 3D TV 시장을 선도해 갈 무안경 방식의 3D TV(2015년, 민관공동 1000억원 소요)와 궁극적인 3D 기술인 홀로그램(2020년, 민관 공동 2000억원 소요)에 대한 기술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2010년 하반기에 산ㆍ학ㆍ연이 참여해 3D기술로드맵을 수립키로 했다.
3D TV 시청시 예상되는 피로감ㆍ어지럼증 등을 완화하기 위한 R&D를 추진하고, 3D기기ㆍ콘텐츠에 대한 인증 기준, 안전한 TV 시청을 위한 시청자보호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이다.
선진국의 기술선점을 위한 표준 활동 강화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도 '민간 표준화 포럼'을 통해 국내표준을 마련하고, 민간전문가의 국제표준 활동을 지원해 국제표준화 노력을 전개키로 했다.
영세한 콘텐츠 제작환경을 개선키 위해 수출보험공사는 3D수출 영화에 대해 대출보증형 상품의 보험가액을 상향(총제작비의 20~30%→50%)하고, 3D문화상품(영화ㆍ게임ㆍ드라마)에 대한 제작 투자금에 대해 손실 발생시 50%(現 30~40%)까지 보상 추진된다.
테마파크 등 공공사업에 포함된 3D영상시설ㆍ콘텐츠에 대해 분리 발주토록 하는 방안을 마련, 유망한 3D콘텐츠를 선정해 기획에서 유통까지 전 주기에 걸친 지원(연간 100억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3D전문전시회와 국제세미나 등을 개최해 우리나라의 3D산업관련 기기ㆍ콘텐츠ㆍ컨버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3D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기존 집적시설을 활용 '3D Hub'를 구축하는 방안을 별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G20 정상회의시 3D를 활용해 국가 홍보 활동을 전개하며 3D제품과 서비스의 해외 수출을 촉진키 위해 콘텐츠-기기-서비스 기업의 동반진출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와 같은 종합 대책을 원활히 추진키 위해 2015년까지 약 8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2015년 영화ㆍ게임ㆍ드라마 등 모든 콘텐츠의 20%를 3D화해 본격적인 3D 콘텐츠 시대를 시현할 것"이라며 "의료ㆍ건설ㆍ국방ㆍ교육 산업에도 3D기술을 응용해 활성화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3D기기ㆍSW산업 분야에서 2014년 약 15조원의 시장 창출과 약 4만명의 고용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번 발표된 '3D산업 발전전략'에 대한 이행을 점검하고 추가적인 신규과제 발굴을 위해 정부-기업-연구소 등이 참여하는 '3D산업 발전위원회'(위원장 : 지경부 차관, 위원 : 각 부 1급)를 구성ㆍ운영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