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자는 161명으로 지난해와 비슷
국토해양부는 지난 2009년 철도사고는 전년대비 6.4% 감소한 382건이 발생했으며 사망자는 161명으로 지난해(159명)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19일 발표했다.
철도사고의 대부분은 여객.공중이 선로 무단통행, 접근 진입, 철도종사자의 안전소홀로 인한 사고 등이 94%(359건)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건널목사고 5.2%(20건), 열차사고가 0.8%(3건)를 차지하고 있다.
철도 유형별로 일반철도에서 210건(55%), 도시철도에서 171건(44.8%)이 발생했다. 고속철도는 2004년 첫 운행 이래 중대한 열차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2009년 사상사고는 지난해 대비(13건) 대폭 감소한 1건이 발생(지난해 13건)했다.
일반철도는 210건(열차사고 3건, 건널목 사고 19건, 사상사고 188건)이 발생해 지난해(231건) 대비 9%(21건) 감소했다.
도시철도는 171건(건널목사고 1건, 사상사고 170건)이 발생해 지난해(164건) 대비 4%(7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도사고 원인별로 열차사고(3건)의 경우 선로장애로 인한 탈선사고가 67%(3건 중 2건), 건널목사고(20건)의 경우는 자동차 운전자의 규정위반 및 부주의가 대부분이었다.
사상사고(359건)의 경우 여객.공중이 열차에 뛰어듦(자살추정), 선로 무단통행과 철도종사자의 안전소홀 등 인적과실이 사고원인의 74%(267건)로 아직도 여객 등의 과실로 인한 사고가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토부는는 "'2010년도 철도안전종합시행계획'을 수립 총 1만949억원을 투입할것"이라며 "철도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건널목 입체화 등 철도안전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