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신라면·삼양라면 동시 인하
신세계 이마트가 소비자 가격인하 선호도 품목으로 1순위에 꼽히는 라면의 가격을 4일부터 전격적으로 인하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신라면 1박스(20입)’는 1만630원(기존가격 1만1680원, 9.0% 인하, 1인 2박스 한정), ‘삼양라면 5입+1’은 2650원(기존 5입상품 가격 2780원, 환산시 20.5% 인하효과)에 판매돼 소비자들은 연중최저가 수준에 두 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이번 라면가격 인하는 라면 카테고리 내 1,2위 제조협력회사의 대표상품들이 동시에 인하된다는 점에서 소비자이익 기여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1,2위 브랜드의 대표상품이 동시에 가격인하 됨에 따라 하위 브랜드 가격에도 영향을 줘 궁극적으로 라면 카테고리 전체로 가격인하 효과가 확산돼 소비자의 이익이 그만큼 대폭 확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농심 신라면은 출시된 지 24년만에, 할인점 업계 최초로 가격이 인하돼 다른 상품으로의 파급효과도 적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또한, 라면은 정부 차원에서도 ‘소비자 물가관리’ 핵심 품목으로 지정돼 있고 통계청이 소비자물가를 조사할 때도 상대적으로 높은 가중치가 부가돼 소비자물가를 산정하기 때문에 이마트의 라면가격 인하는 물가안정에도 일정부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가격인하로 그동안 밀가루 가격 등락에 따라 가격부침이 심했던 라면가격은 2년전 가격 수준으로 회귀하는 효과를 낳게 됐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 2008년 밀가루 가격 폭등으로 신라면 20개들이 한 박스는 당시 1만400원에서 1만2000원으로 인상됐고 올초 밀가루 가격 하락으로 1만1680원으로 조정되었는데, 이번 이마트의 가격인하로 1만630원까지 떨어짐에 따라 올해초 1만2000원에 비해서는 11.4%나 인하된 가격에 소비자들은 구입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