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는 일본기업들의 대 신흥국 전략이 강화됨에 따라 이머징 마켓을 두고 한국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소는 2일 '신흥국에서 활로를 모색하는 일본기업'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일본 정부와 기업들이 대 신흥국 전략을 대폭적으로 수정해 신흥국 중산층 및 빈곤층 시장을 경제성장의 돌파구로 삼는 움직임을 가시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일본 정부는 '통상백서'를 통해 기존 선진국 중심의 수출전략에 대한 수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신흥국 진출에 대한 자국기업들의 분발을 촉구하고 나섰다.
일본의 이 같은 움직임은 선진국 시장과 고부가가치 제품에 중심을 둔 일본의 산업구조 및 기업전략이 금융위기로 인한 피해를 증폭시켰다는 반성에서 출발했다는 것이 연구소의 분석이다.
오히려 금융위기 이후 신흥국의 빠른 경제회복으로 대 신흥국 수출이 증가하는 등 신흥국이 일본경제의 구원투수로 등장하면서 이 같은 경향이 강해졌다는 것.
G20 내 신흥국 그룹 중 중국과 인도는 지난해 성장률이 각각 8.7%, 7.2%를 기록했는데, 일본의 지난해 2사분기 이후의 플러스 성장은 중국 및 대 아시아 수출 증가로 가능했다고 보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신흥국에서 한국 제품과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정호성 수석연구원은 "현재까지 신흥국 시장에서는 일본 제품이 비교적 틈새 시장에 머물면서 한국 제품과의 직접적인 경쟁 기회가 적었다"며 "하지만 일본기업의 대 신흥국 전략변화로 신흥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과의 직접적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라고 밝혓다.
일본이 향후 신흥국 시장에서 고품질 및 고가격을 기본으로 한 상위 세그먼트에서 중품질과 중가격 중심인 하위 세그먼트로 제품을 이동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즉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제품 사양 및 기능을 단순화하는 전략을 통해 저가격을 실현하면서 공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연구소는 "신흥국에 대한 정보 수집 및 공유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 정부와 기업들이 정보 수집 활동을 강화하고 수집된 정보에 대한 공유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