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2007년부터 제공해오던 대중교통정보시스템(TAGO)의 제공 정보를 대폭 확대하고 이용편의성을 강화하는 등 서비스를 새단장해 오는 2일부터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TAGO(Transport Advice on GOing anywhere)는 목적지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해 이동할 때 전국 버스·철도·지하철·항공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운행정보, 환승정보 등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서비스다.
주요 서비스 개선내용을 보면 우선 정보제공 대상은 기존 14개 주요 시에서 전국 모든 시군으로 확대했고 전국 대중교통수단을 연계해 원하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최적 환승경로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국 지하철 출구별 시내버스 노선정보, 버스터미널 안내, 위성지도 서비스 등 이용자 편의정보를 확대했고 검색단계 축소, 이용도 분석을 통한 메뉴 재배치, 디자인 개선을 통한 가독성 향상 등 이용자 편리성을 강화했다.
TAGO는 인터넷(www.tago.go.kr) 뿐만 아니라 주요 터미널, 기차역 등 환승지점에 설치된 키오스크, 휴대폰(1333+무선인터넷 버튼)으로도 서비스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해운여객정보, 스마트폰기반 서비스 및 예약·발권이 가능한 토탈서비스 등 타고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