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기준으로는 13년 만에 처음
삼성전자가 북미 휴대폰 시장에서 연간 기준으로 1위에 올랐다. 분기기준으로 1위를 차지한 적은 있지만 연간 기준으로는 처음이다. 지난 1997년 북미 휴대폰시장 진출 이후 13년만에 북미 시장 강자였던 모토로라를 제친 것이다.
16일 시장조사기관 SA(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는 북미시장에서 사상 최대인 4850만대의 휴대전화를 출하하며 시장점유율 25.7%를 기록했다.
지난 2008년 22.1%(3990만대)의 시장 점유율로 1위에 올랐던 모토로라는 지난해 16.1%(3030만대)의 점유율로 삼성은 물론 LG전자(3950만대, 20.9%)에게도 뒤친 채 3위로 쳐졌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8년 3분기 1110만대로 분기 기준 1위를 차지했고 4분기 1080만대, 2009년 1분기 1140만대, 2분기 1170만대, 3분기 1210만대를 기록했다. 4분기에는 사상 최대인 1330만대로 6분기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북미는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시장으로 글로벌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세계 1위 노키아도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곳이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삼성전자의 1위 등극은 그만큼 탄탄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것을 보여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글로벌 휴대폰 업체 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미국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단순한 기록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며 "2010년 새로운 트렌드인 스마트폰 라인업을 더욱 확대해 북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