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이전 디자인 순차적 공개 호기심 유발...은밀한 공개 마케팅 주효
'뉴 SM5'는 출시 첫날, 계약대수 2012대를 기록하며 폭발적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창사 이래 단일차종으로는 최대 계약대수.
르노삼성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22일에 사전계약을 시작한 '뉴 SM5'는 출시일 전까지 1만4000여 대 사전계약을 기록했고, 공식판매 시작 하루 동안 2012대가 계약되며 볼륨 모델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뉴 SM5'의 성공 비결에는 오래타도 질리지 않는 단아한 디자인과 웰빙 콘셉트, 정숙성을 갖춘 높은 품질감이 큰 몫을 차지했다.
하지만 그 이면을 더 들춰보면, '뉴 SM5' 출시 이전부터 노출되지 않되, 치밀하게 준비한 르노삼성의 마케팅 전략이 큰 몫을 담당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은밀하게, 하지만 치밀한 마케팅 전략 '주효'
'뉴 SM5'의 렌더링 이미지가 온라인 매체를 통해 인터넷 상에 퍼지자, 네티즌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뉴 SM5'라는 단어는 순식간에 주요 포털 사이트 검색 순위 1위를 기록하며 폭발적 반응을 일으켰다.
이에 르노삼성 관계자는 "당시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을 뿐인데 포털 사이트 인기 검색에서 뉴 SM5가 올라서고, 언론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보도되는 것을 지켜보면서 '뉴 SM5'의 성공을 어느 정도 예감했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11월 25일, 렌더링 이미지 첫 공개...단숨에 검색순위 1위 기록
이후 르노삼성은 지난해 12월 1일 중앙연구소와 디자인센터를 언론에 최초로 공개하는 것과 동시에 '뉴 SM5'를 최초로 공개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당시 사진 촬영이 금지된 관계로 눈으로만 '뉴 SM5'의 디자인을 볼 수밖에 없었던 기자들은 하나라도 더 '뉴 SM5'를 보기 위해 집중했고, 심지어 수첩에 '뉴 SM5' 디자인을 직접 그리는 모습도 심심치 않게 목격됐다.
업계 관계자는 "뉴 SM5의 디자인은 확연히 튀는 스타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제품을 공개하는 것이 언론의 호기심을 유발하는데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르노삼성의 치밀한 계산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르노삼성 장 마리 위르띠제 사장이 "'뉴 SM5'의 가격에 대해 신형 쏘나타보다 가격경쟁력이 있다"고 말해, '뉴 SM5'를 기다리는 고객들을 더욱 설레게 했다.
위르띠제 사장은 "뉴 SM5는 소비자들이 응당 부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책정될 것이며, 너무 심하게 싸게 내놓거나 또한 과도하게 비싸지도 않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거기다 이날 르노삼성은 '뉴 SM5'의 콘셉트를 우아함, 세련됨, 정확함이라고 발표하고 국내 최초로 적용된 운전석 전동조설 마사지 시트, 퍼퓸 디퓨저, 플라즈마 이오나이저 등 웰빙 콘셉트가 적용됐다고 밝혔다.
◆12월 1일, '뉴 SM5' 실물 최초 공개...우아함, 세련됨, 정확함
이후 르노삼성은 지난해 12월 17일 '뉴 SM5'의 사전계약을 받는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전면부를 공개했다.
당시 언론들은 '뉴 SM5'가 사전계약에 들어간다는 내용보다 보도용으로 배포한 사진에 더 포커스가 맞춰졌다.
언론들과 네티즌들은 '뉴 SM5'의 첫 모습에 대해 품격과 중후함이 느껴지며, 심플하면서도 날렵한 모습이 최근 자동차 트렌드에 맞아떨어진다고 평가했다.
한 네티즌은 "뉴 SM5와 뉴 SM3의 라디에이터 그릴 부분이 유사하게 디자인됐다"며 "르노삼성이 독자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패밀리룩 디자인을 채택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12월 22일, 르노삼성은 '뉴 SM5'의 렌더링 이미지 및 후면부, 전면부에 이어 가격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르노삼성은 가격이 2000만 원대에서 2600만 원대로 정해졌다고 밝혔다. 경쟁차종인 현대차의 신형 쏘나타보다 약 200만원 낮게 책정된 것.
지금까지 경쟁차종 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인식이 강했던 르노삼성이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대로 다가간 것이다.
또한 르노삼성은 '뉴 SM5'의 총 6개 모델 (PE, SE, SE 플러스, XE, LE, RE)의 가격대와 주요 사양 및 제원을 공개했다.
이제 '뉴 SM5'에 남은 것은 직접 시승해 보고, 평가받는 일만 남았다. 이를 위해 르노삼성은 지난 1월 9일에서 11일까지 언론을 대상으로 한 기자 시승회를 제주도에서 가지며 '뉴 SM5'의 상세 정보와 정확한 가격을 모두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기자들은 독특하지는 않지만, 편안하고 모던한 디자인에 점수를 줬고, 특히 거실을 옮겨 놓은 것처럼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내부 디자인에 높은 점수를 줬다.
승차감 역시 딱딱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부드러워 가볍지도 않다고 말했다. 특히 NVH(소음진동) 성능이 탁월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외에도 르노삼성은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1월 9일에서 11일까지 온라인 이벤트 당첨 고객, 동호회원, 인터넷 전문기자단 등 총 100여명을 초청, VIP 시승행사를 가졌다.
◆1월 9일, 언론 시승회...모던한 디자인과 정숙성 '호평'
이 같은 마케팅 전략에 대해 르노삼성 관계자는 "뉴 SM5 출시를 준비하면서 제품의 공개보다는 기본 콘셉트와 특장점을 알리는 활동을 우선적으로 진행했다"며 "또한, 제품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함으로써 대기
수요 창출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순차적으로 '뉴 SM5'의 정보를 제공한 것 역시 제 3자로부터 호평을 받기 위한 전략으로 구전 마케팅에 집중을 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제 '뉴 SM5'에 대한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과 평가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