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시맨틱 검색 더 똑똑해진다

입력 2010-01-13 13: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상반기내 스포츠, 영화, 지역, 쇼핑 검색 등에 시맨틱 검색 적용

관련 정보를 함께 검색해주는 네이트 시맨틱 검색이 고도화 작업을 통해 더 똑똑해질 전망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가 운영하는 포털 네이트는 1월 중 시맨틱 검색에 음악 카테고리를 신설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맨틱 음악 검색을 통해 이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가수나 곡, 앨범, 가사, 참여 스탭 등 관련 정보를 주제별로 한 눈에 찾아 볼 수 있다.

네이트의 이번 결정은 올해 전체 통합검색을 시맨틱 검색으로 대체한다는 방침에 따른 것으로 소분류 카테고리에 시맨틱 검색을 적용해 결국 모든 통합검색을 시맨틱 검색화 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네이트는 이달 내 시맨틱 음악 검색 오픈에 이어 상반기 중 스포츠, 영화, 지역, 취미, 쇼핑 검색 등에도 시맨틱 검색을 도입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이번 고도화 작업을 통해 보다 많은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욱 쉽게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한결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K컴즈 김동환 검색기획실장은 “단순한 단어의 검색을 넘어 단어의 의미를 되새겨 유의어와 연관어를 한 번에 찾아준다는 것이 시맨틱 검색의 특징”이라며 “이미지,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에 대해서도 의미 기반 검색을 강화함으로써 시맨틱 검색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달 초 코리안클릭이 발표한 2009년 월간 통합검색쿼리 점유율에 따르면, 연초 4%에 그쳤던 네이트의 점유율은 12월 9.42%까지 치솟았다.

네이트 시맨틱 검색 도입이 지난 9월 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불과 3개월 만에 136%에 이르는 급성장을 이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